대환대출 가능한데 입금 먼저? 보이스피싱 입니다

대환대출 가능한데 입금 먼저? 보이스피싱 입니다

금감원 소비자경보 발령
정책 대출 미끼로 쓰기도
“정부, 금융기관은 개인정보·송금 요구 안해”

기사승인 2024-01-16 10:19:17
쿠키뉴스 자료사진
# ◇◇저축은행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은 피해자에게 전화를 걸어 5~6% 금리로 4400만원까지 대환대출이 가능하나, 기존 △△캐피탈 대출건을 먼저 상환해야 대환대출이 가능하다며 피해자를 속였다. 그리고 기존 대출금 상환 명목으로 995만원을 편취했다.

# ○○캐피탈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은 2억원까지 전세자금대출을 해줄 수 있다며 피해자에게 전화로 거짓말했다. 신용등급 상향을 위한 예치금 입금이 필요하다며 총 4회에 걸쳐 7400만원을 편취했다.

금융감독원이 최근 대환대출,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 등을 빙자하여 기존대출 상환, 신용등급 상향 등 내용의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면서 소비자경보 ‘주의’를 발령했다.

금감원은 16일 최근 대환대출 인프라 대상이 아파트 주택담보대출로까지 확대됐고, 금융권도 대출 지원 등 다양한 상생금융 방안을 추진 중인 상황에서 사기범이 정부기관, 금융회사 직원을 사칭하여 대환대출, 정부지원 정책대출 등을 미끼로 피해자로부터 금전을 편취할 우려가 높다고 알렸다.

2023년도 대환대출 사칭 보이스피싱 피해 건수 비중(계좌이체형 기준)도 2022년 4.7%에서 12.5%(잠정)으로 크게 늘었다.

구체적으로 사기범들은 금융회사 직원을 사칭해 피해자에게 저금리 대환대출이 가능하다면서 기존 대출 상환을 유도했다. 또 기존 대출이 있는 상황에서 대환대출을 신청하는 것은 계약 위반이라며 피해자를 기망・공갈하여 피해금을 편취하는 수법을 쓴 것으로 드러났다.

정책대출을 미끼로 쓰기도 했다.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하다며 신용등급 상향을 위해서는 예치금 입금이 필요하다고 기망하여 피해금을 편취한 사례도 있었다.

금감원은 소비자에 개인정보 제공 및 자금 이체 요청은 무조건 거절하라고 안내했다. 정부기관 및 제도권 금융회사는 전화‧문자를 통한 광고, 개인정보 제공, 자금 송금 등을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 또 정부지원 대출 가능 여부는 제도권 금융회사에 직접 문의하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금융사기 피해 발생시에는 신속히 지급 정치를 요청하라고 알렸다. 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보이스피싱 통합신고・대응센터에 전화하여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정진용 기자
jjy4791@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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