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기존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가입 조건을 완화한 상품으로 19~34세 이하 청년 중 연소득 5000만원 이하의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회당 월 10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하고 최고 연 4.5% 금리와 납입금액 40%까지 소득공제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기존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는 일괄 전환되고, 일반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는 가입조건이 충족되면 전환신규가 가능하다.
농협은행 경남본부 관계자는 "가입조건이 완화된 만큼 보다 많은 청년들이 농협은행에서 청약통장을 신규 가입하고 다양한 금융혜택과 자산형성의 기회를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남중기청, '찾아가는 수출지원시책 설명회' 개최
중소벤처기업부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최열수)은 '2024년도 경남지역 찾아가는 수출지원시책 통합설명회'를 2월27일부터 3월19일까지 권역별로 총 3회 개최한다.
찾아가는 수출지원시책 설명회는 경남지역 중소벤처기업의 수출역량강화와 수출지원제도의 이해 및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매년 초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개최해오고 있다.
2월27일 중소벤처기업부의 수출지원시책을 비롯해 경상남도와 경남 코트라지원단, 한국무역협회, 한국무역보험공사, 경남테크노파크, 경남FTA통상진흥센터,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등의 주요 수출지원사업을 한자리에서 안내하는 '2024 찾아가는 수출지원시책 통합설명회'를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 대회의장(성장동 1층)에서 개최한다.
통합설명회에는 '수출기업 상담창구'를 마련해 기업들의 수출 애로 상담과 각 사업 별 상세 지원내용과 신청방법 등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상담장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3월에는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5층 대회의장)에서 3월12일과 양산비즈니스센터에서 3월19일에 각각 개최해 기관별 수출 주요 사업을 소개해 수요자들이 보다 쉽게 정부 정책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설명회는 중소기업 지원 정책에 관심있는 사람은 사전 신청 및 현장등록 등을 통해 참여할 수 있고, 현장에서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 제작한 경남지역 수출유관기관 통합 리플릿과 포스터를 비롯한 다양한 정책자료를 배포할 계획이다.
◆창원상의 경남지식재산센터, 무료 변리상담 서비스 제공
창원상공회의소(회장 최재호) 경남지식재산센터가 사업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기업과 지역민의 지식재산권 관련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무료 변리 상담실’을 운영한다.
오는 2월28일부터 시작되는 이번 상담은 매월 두번째, 네번째주 수요일 오후 2시, 창원상공회의소 2층 경남지식재산센터 상담실에서 진행된다.
상담은 경남지역 중소기업과 지역 주민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정기 상담일 외에도 상담이 필요한 경우 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언제든지 상담이 가능하다.
경남지식재산센터 소속 전문 컨설턴트와 지역에서 활동 중인 변리사가 함께 참여해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 상표 등 다양한 산업재산권 관련 상담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지역 내 혁신적 아이디어가 실질적인 지식재산권으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경남지식재산센터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지원 사업에 대해서도 안내할 예정이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