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물가 상승률이 전체 평균을 웃돌며 3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다. 농·축·수산물 물가 오름폭도 커지며 6개월째 전체 평균을 상회했다.
반면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대폭 둔화해 2년여 만에 처음으로 역전 현상이 벌어졌다.
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통계청의 지난달 외식 물가 상승률은 3.8%로 전체 평균(3.1%)보다 0.7%포인트 높았다. 이같은 현상은 2021년 6월부터 33개월 연속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외식 물가 상승률은 2021년 10월(3.4%) 이후 2년 4개월 만에 처음으로 3%대를 기록했지만 아직 전체 평균보다 높은 수준이다.
외식 세부 품목 39개 중에는 27개가 평균을 넘어섰다.
품목별로는 햄버거가 8.2%로 가장 높았고 이어 김밥(6.4%), 냉면(6.2%), 도시락(6.2%), 비빔밥(6.1%), 오리고기(외식)(6.0%), 떡볶이(5.7%), 치킨(5.4%) 등 순이었다.
농·축·수산물 물가 오름폭은 대폭 커져 지난해 9월부터 6개월 연속 전체 평균을 상회 중이다.
지난달 농·축·수산물 물가 상승률은 11.4%로 전체 평균의 3.7배였다. 그 중에서도 과실은 40.6%로 13.1배로 나타났다.
세부 품목별로는 귤이 78.1%로 전체 평균의 25.2배였고 사과(71.0%)는 22.9배, 복숭아(63.2%)는 20.4배, 배(61.1%)는 19.7배, 감(55.9%)은 18.0배, 참외(37.4%)는 12.1배였다.
지난달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은 1.9%까지 내려가 전체 평균보다 1.2%포인트 낮았다.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이 전체 평균을 밑돈 것은 2021년 11월(-0.4%) 이후 27개월 만에 처음이다. 이 수치가 1%대를 보인 것은 2021년 7월(1.8%) 이후 31개월 만이다.
지난달 가공식품 세부 품목 73개 중에서는 38.4%인 28개만 전체 평균을 웃돌았다.
소금이 20.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설탕(20.3%), 스프(14.9%), 초콜릿(13.9%), 파스타면(13.5%), 잼(12.9%), 차(12.4%), 아이스크림(10.9%) 등 순이었다.
이에 반해 라면은 -4.8%로 가장 낮았고 김치 -4.5%, 유산균 -4.4%, 시리얼 -3.8%, 부침가루 -3.6%, 소주 -1.1% 등이었다.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