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입니다, 저도 ‘꿈사다리 장학금’ 받을 수 있을까요?”

“다문화가족입니다, 저도 ‘꿈사다리 장학금’ 받을 수 있을까요?”

기사승인 2024-04-02 14:00:21
한국장학재단의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은 1일부터 26일 오후 6시까지 접수를 받는다. 한국장학재단

한국장학재단의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생 모집이 1일부터 시작됐다.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은 역량과 잠재력을 갖춘 저소득층 우수 중・고생을 대학까지 지원하는 국가장학 사업이다. 국제결혼 증가에 따라 올해부터는 다문화 장학금 유형도 신설됐다. 장학금 선발 대상과 지원내용, 선발 과정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꿈사다리 장학금이란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하는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은 지난 2019년 시작돼 올해로 5년째 지속되고 있는 장학사업이다. 성장가능성 및 잠재력을 가진 우수한 인재가 가정형편으로 학업과 도전을 마치지 못하는 것을 막고자 도입됐다. 올해는 총 2000명의 신규 장학생을 선발해 학생들의 꿈을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이어 대학교까지 지원한다.

-장학금 신청에 제한이 있나요?
▷2024년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생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소득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 중 만 24세 이하의 국내 중·고교 재학생에 한해 신청을 받기 때문이다. 여기까지는 ‘꿈 장학금’ 전형 지원 요건에 해당한다. 

다문화 가족 학생을 위한 전형은 따로 마련했다. 올해 신설된 ‘다문화 장학금’은 전체 2000명 중 200명을 선발한다. 지원 요건은 꿈 장학금과 같으며, 다문화 가족의 경우 이 유형으로 신청하면 된다.

-지원자가 몰리면 어떡하나 
▷지원자가 많을 경우 각 학교별 추천위원회가 심의를 거쳐 학생을 선발한다. 학교별로는 최대 2인까지 가능하다. 성장가능성을 보는 만큼, 선발 기준은 까다롭지 않다. 교내 추천 이후 서류단계에서 최소 자격 기준을 심사하고, 심층평가에서 꿈 계획서를 토대로 최종 장학생을 선발한다. 

-장학금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장학생들은 매달 카드적립금 방식으로 학업장려비를 지급받는다. 학업장려비는 중학교 재학 중에는 월 25만원, 고등학교 재학 기간에는 월 35만원, 대학교 재학 중에는 45만원이 지원된다.
 
학생들의 꿈과 도전을 격려하기 위해 장려금 외에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이 있다. 교육현장 전문가들에게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1:1 멘토링부터, 대학생과 중·고생 그리고 선·후배 장학생과의 멘토링이 준비돼 있다. 별도로 장학생 참여형 프로그램인 복권기금 꿈사다리 페스티벌과 전문가 심리상담 지원 등도 마련해 다방면에서 장학생들의 꿈을 이어주는 사다리 역할을 할 예정이다.

-신청 후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나요
▷‘복권기금 꿈사다리 장학금’은 1일부터 26일 오후 6시까지 접수를 받는다. 서류심사는 4~5월 중으로 이루어지고, 서류심사를 통과한 학생은 5~6월 중에 ‘나의 꿈 도전계획서’인 심층평가를 받는다. 최종 장학생 확정은 6월 말 발표된다. 장학금은 7월 지급될 예정이다.

유민지 기자 mj@kukinews.com
유민지 기자
mj@kukinews.com
유민지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