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재개발 2단계 지지부진…속타는 LH

북항재개발 2단계 지지부진…속타는 LH

컨소 참여…수익성 보고 참여 확정할 듯

기사승인 2024-06-05 11:00:02
LH 진주 본사.

부산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이 수익성 문제로 좀처럼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컨소시엄 일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사업 참여 여부를 장기간 고민 중이다. 

5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LH를 비롯한 3개 공공기관(LH·부산도시공사·코레일)이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 참여를 저울질하고 있다.

북항재개발 사업은 부산을 동북아 중심 항만도시이자 해양관광 거점도시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에 따르면 오는 2027년 완공을 목표로 2008년부터 1단계 사업이 추진 중이다.

2단계 사업은 2020년에 시작됐으며 내년 말 착공, 2030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행자는 ‘부산시 컨소시엄’이다. 컨소시엄은 부산시와 4개(부산항만공사 45%·LH 40%·부산도시공사 11.7%·코레일 3.3%) 지분참여자로 구성됐다.

이중 실질적인 시행자는 부산시와 부산항만공사(BPA)다. 나머지 3개 기관은 우선협상대상자로, 이들은 추가 사업비 등을 놓고 수익성 분석을 거쳐 최종 사업 참여여부를 정할 방침이다.

이 탓에 BPA가 지난해 말 발주한 사업계획 수립 용역도 중단됐다. 참여 기관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선 용역 예산마저 지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행법에 따르면 항만재개발 사업은 △실시협약(참여기관 확정) △사업계획 수립 △사업계획 승인 △실시계획승인 △착공 순으로 진행된다. 2단계 사업은 실시협약 단계에 머물러 있다.

시 관계자는 3일 “사업성을 계속 논의하고 있다”라며 “수익이 나와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물가상승과 기타 제반적으로 들어갈 부분이 오르고 있어서 당초 예상보다 수익성이 악화하는 부분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업계획 승인 이전 단계에서 일부 사업자만 확정됐다”라며 “연내 실시협약을 목표로 나머지 공공기관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LH는 사업성 확보를 위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지분율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LH 관계자는 3일 “재정예비타당성 이후 철도, 트램, 토양정화 등 사업비 증가에 따라 재무적 타당성이 부족한 실정으로 해수부, 부산컨소시엄과 사업참여 조건 마련을 위해 협의 중이다”고 밝혔다.

이어 “부산시컨소시엄 일원으로 정부 일정에 따라 차질 없는 사업 참여를 검토 중”이라며 “재무적 타당성 확보를 위해 사업성 개선 방안 제시 등 사업이 계속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북항 재개발에 대해 강력한 추진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월 민생토론회에서 “(북항재개발) 2단계로 국제행사, 금융, 비즈니스, 연구·개발(R&D) 시설들이 차질 없이 들어설 수 있도록 개발해 나갈 것”이라며 “부산 시민의 염원인 북항 재개발을 세계적인 성공 사례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송금종 기자 song@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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