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학생으로 불리는 이주 배경 학생이 전교생의 30% 이상인 초·중·고교가 전국 350곳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수치는 2018년보다 40% 증가한 수치로 이주·비이주 배경 학생 모두를 위한 교육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교육개발이 2일 발표한 ‘이주민 밀집지역 소재 학교 혁신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이주 배경 학생이 전교생의 30% 이상인 초·중·고교는 350곳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국 초·중·고교 2.96%에 해당한다. 이주 배경 학생의 증가는 지난 5년 동안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 2018년 이주 배경 학생이 30%를 넘는 학교는 250개교를 밑돌았지만 5년 사이에 40%나 증가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이주 배경 학생이 30% 이상인 학교가 분포하는 지역은 17개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대전과 울산, 세종을 뺀 14개 지자체에 해당한다. 이주민 인구 비율이 5% 이상인 ‘이주민 밀집지역’에 소재하며 이주 배경 학생 비율이 30% 이상인 학교는 총 10개 지역에서 100개교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이주 배경 학생이 가장 높은 곳은 경기 안산의 A 초등학교로, 이주 배경 학생의 비율이 97.4%로 집계됐다. 경기도 안산은 국내에서 이주 노동자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이주민 비율이 15%에 달한다.
A 초등학교를 포함해 이주 배경 학생 비율이 80% 이상인 학교는 경기 안산 A 중학교(87.7%), 안산 B 초등학교(85.7%), 경기 안성 C 초등학교(80.2%) 등이다.
이주 배경 학생 쏠림 현상은 이주·비이주 배경 학생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언어 소통이 힘든 이주 배경 학생을 대상으로 별도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우 ‘낙인 효과’로 인해 이주 배경 학생들이 더욱 차별받을 수 있다. 이주 배경 학생에게 교육 지원이 집중되면 비이주 배경 학생의 역차별 가능성도 존재한다.
윤현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은 “이주민 밀집 지역 소재 학교에서 모든 학생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다문화 교육정책에 기반한 학교 비전과 목표 설정, 교육활동 계획 수립 등이 필요하다”며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 마련 및 교원 인사정책도 개선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