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이은 전기차 화재에 따른 포비아(공포증)가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긴급회의를 열고 종합대책을 마련해 발표한다.
8일 환경부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12일 환경부 차관 주관으로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소방청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전기차 화재 관련 회의를 진행한다. 정부는 이 회의를 토대로 다음달 초 전기차 화재 종합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소방청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는 지난 2021년 24건, 2022년 43건, 지난해 72건으로 매년 늘고 있다. 최근 3년간 총 139건의 전기차 화재 가운데 운행 중 발생한 건은 68건이었다. 36건은 주차 중에, 26건은 충전 중에 발생했다.
이번 대책은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전기차 포비아가 확산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우선 정부는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화재진압 장비를 확충하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기차 화재 진압에 사용되는 장비는 질식소화덮개, 이동식 수조, 방사장치 등이 있다.
지하주차장 안에 설치되는 스프링클러 등 소방시설·설비 규정도 살펴볼 방침이다. 인천 지하주차장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피해가 확산한 점을 고려해, 관련 규정의 미비점은 없는지 검토하기로 한 것이다.
배터리를 등록할 수 있는 브랜드도 늘린다. 현재는 현대차(제네시스 포함)·기아, KG모빌리티, BMW, 테슬라 등 5개 제조사의 배터리만 등록할 수 있는데, 제조사와의 협상을 통해 배터리를 등록할 수 있는 브랜드를 늘린다는 방침이다.
한편 국토부는 자동차 제조사가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를 차량 제원 안내에 포함해 소비자에게 알리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