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S 정보 거절한 중국산 전기버스…배터리 안전 검사 ‘브레이크’

BMS 정보 거절한 중국산 전기버스…배터리 안전 검사 ‘브레이크’

中전기버스 3000대 BMS 제공 난색
배터리 관리 시스템 의무 시행 전 제동
“국내 중국산 전기 버스 BMS 공개해야”
김은혜 의원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기사승인 2024-10-20 06:00:07
전기버스. 서울시 

국내 등록된 중국산 전기 버스 제조사 상당수가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정보 제공을 거부함에 따라 정부의 ‘배터리 안전 검사’ 의무화 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BMS는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전기차의 안전성과 직결되는 핵심 기술이다. 정부가 최근 전기차 안전에 대한 국민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관계 부처 합동으로 BMS 안전 기능 강화·배터리 이력관리제 등을 담은 ‘전기차 화재 안전대책’을 발표한 이유다. 

하지만 중국 버스 제조사의 비협조적인 태도로 중국산 전기 버스의 배터리 안전 검사 진행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하이거와 주룽, 양저우야싱, 진룽, 난진 진룽 등 총 20곳의 중국 버스 제조사가 배터리 검사를 위한 BMS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이거가 만든 1078대를 포함해 중국 20사가 국내에 등록한 전기버스는 약 3000대다.

중국 업체들은 제공한 정보가 다른 곳에 사용될 수 있다는 이유로 난색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서 전기차 보급률을 높인 해외 제조사가 소비자의 안전 우려를 해소할 국내 정책을 방해하는 셈이다. 

뚜렷한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중국산 전기차 수입 비율이 증가하는 것도 우려를 더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기준(1~6월) 국내에 신규 등록된 전기버스 1076대 중 국산 제품은 40.7%에 달하는 438대였다.

올해 1~7월 한국의 전체 순수전기차(BEV) 수입액은 12억90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5% 늘었다. 국가별로는 중국산 전기차(이하 BEV 기준) 수입액이 8억4800만 달러(약 1조1350억원)로 전체 수입액의 65.8%를 차지하며 사상 첫 1조원을 돌파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해 국내 제조사가 노력하는 만큼 BMS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중국산 버스에 대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계자는 “청라 전기차 화재 사건 이후 국내 제조사와 정부는 배터리 안전성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국내 제조사뿐만 아니라 볼보, 폭스바겐, 아우디 등도 배터리 정보 공개 의사를 밝힌 것은 BMS가 전기차 배터리 안전의 핵심이기 때문이다”라며 “상용차로 자리 잡은 중국산 전기 버스의 BMS 역시 공개해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라고 말했다. 

이에 김은혜 의원은 “세계 전기 버스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중국 업체가 배터리 안전 검사를 외면하는 건 납득할 수 없다.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배터리 안전성 인증제는 내년 2월 시범사업을 거친 뒤 오는 2026년 2월 의무 시행 예정이다. 

조은비 기자
silver_b@kukinews.com
조은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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