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비상계엄 선포로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며 무기한 총파업을 결의했다. 주요 하급 단체인 현대차지부와 한국지엠(GM)지부도 동참하면서 완성차 업계가 혼란에 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5일 현대차 노조는 ‘정권 퇴진 운동’에 나선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지침에 따라 이날부터 이틀간 오전 근무조(1직)와 오후 근무조(2직) 매일 각 2시간, 총 4시간 파업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조합원 4만3000여명을 둔 현대차 노조의 이번 부분파업은 금속노조 투쟁 지침에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같은 금속노조 소속 기아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다.
앞서 금속노조는 윤 대통령이 퇴진하지 않을 때 오는 11일부터 무기한 전면파업에 나선다는 지침을 마련했다.
한국GM 노조도 이날부터 이틀간 전반조와 후반조 2시간씩 총 4시간 파업을 하기로 결정했다. 전반조는 오후 1시40분부터, 후반조는 오후 10시20분부터 두 시간씩 일을 쉬고, 윤 대통령 퇴진 집회에 참가한다. 한국GM 노조는 생산직 주간 조와 사무직도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파업에 참여한다고 설명했다.
내수 침체와 현대트랜시스 파업에 이어 현대차도 파업에 나서면서 완성차 업계 혼란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다 이날 오전부터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도 임금인상과 임금체불 해결, 성과급 정상화 등을 요구하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해 파업 여파는 전 제조업 현장으로 확산할 전망이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노조인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은 이날 오전 9시를 기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철도노조 파업은 지난해 9월 이후 1년3개월 만이다.
노사는 4조 2교대 근무 체계 개편과 인력 충원 문제는 어느 정도 의견을 모았으나, 노조가 요구한 기본급 2.5% 인상과 성과급 지급 방식 개선 문제 등에서는 입장차가 크다고 코레일은 전했다. 노조는 코레일 2급 이상 직원의 임금을 올해부터 내년까지 두 해에 걸쳐 동결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국토부는 철도노조 파업에 따른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지난 4일 오전 9시부터 비상 수송대책 가동했다. 코레일도 비상근무 체계에 돌입했다.
이를 통해 평소 대비 열차 운행률은 수도권 전철 75%(출근 시간대 90∼95%, 퇴근 시간대 85%), KTX 67%, 새마을호 58%, 무궁화호 62%로 유지할 계획이다. 화물열차는 수출입 화물, 산업필수품 등 긴급 화물을 위주로 22% 수준을 유지한다.
코레일 관계자는 “이번 파업이 예고된 만큼 주요 기업들은 지난주까지 화주와 협의해 필요한 화물을 이미 수송해서 당분간은 큰 대란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화물 운송에 문제가 빚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