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가 기업대출 확대와 가파른 고객 증가세를 바탕으로 2년 연속 누적 100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
케이뱅크는 올해 3분기까지 누적 103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다만 지속적인 IT 투자 확대와 외형 성장을 위한 마케팅 비용 증가로 일반관리비가 늘면서 3분기 별도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8.1% 감소한 192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이자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한 1115억원을 기록했다. 비이자이익도 22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0.8% 불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머니마켓펀드(MMF) 등 운용 수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하고 가상자산 거래 활성화에 따른 펌뱅킹 수수료증가, 대출비교 서비스 및 플랫폼 광고 수익 확대가 비이자이익 성장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3분기 말 기준 고객 수는 1497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00만명 늘었고, 10월 초에는 1500만명을 돌파했다.
수신 잔액은 30조4000억원, 여신 잔액은 17조9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38.5%, 10.3% 증가했다.
요구불예금이 전체 수신 확대를 견인했다. 파킹통장 ‘플러스박스’는 은행권 최고 수준인 연 최대 2.2% 금리를 바탕으로 잔액이 전년 동기 약 7조원에서 12조원으로 5조원 이상 증가했다.
여신 잔액은 가계대출 관리 기조 속 기업대출 중심으로 성장을 이어갔다. 케이뱅크는 올 9월 개인사업자 대출 누적공급액 3조원을 돌파했다. 3분기 말 기업대출 잔액은 1조93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1% 급증했다. 올해 여신 잔액 증가 분의 절반이 기업대출에서 발생했다.
특히 ‘사장님 부동산담보대출’은 평균 약 연 3.2%(3분기 기준)의 업계 최저 금리를 앞세워 전년 동기 대비 잔액이 4200억원 늘며 기업대출 성장을 주도했다. 전체 개인사업자 고객 수도 200만명을 돌파하며 1년 만에 두 배로 늘었다.
3분기 연체율은 0.56%로 세 분기 연속 하락하며 2022년 2분기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향후 케이뱅크는 기업대출 확대, 인공지능(AI) 전환, 디지털자산 리더십 강화를 통해 성장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기업대출 부문에서는 부동산담보대출 담보종류 확대와 보증대출 채널 다변화를 추진한다.
지난 달에는 업비트와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제휴를 1년 연장해 5년간의 파트너십을 이어가게 됐다. 이를 기반으로 법인 고객 대상 서비스 확대에 나선다. 아울러 7월에는 스테이블코인 상표권 출원, 9월 송금 기술검증 완료 등으로 디지털자산 시장 내 기술 선도를 강화했으며, 향후 정부 법제화에 맞춰 스테이블코인 사업 성과를 창출할 계획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