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방위원회(국방위) 간사인 강대식 국민의힘 의원이 쿠키뉴스가 선정한 ‘2025 국정감사 우수의원’에 이름을 올렸다.
‘2025 국정감사 우수의원’은 쿠키뉴스가 국회 상임위원회 활동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했다. 평가 기준은 △공공성 △깊이 있는 질의와 대안 제시 △민생현안 △현안 해결 기여도 등이다.
강 의원은 올해 국방위 국정감사에서 국가안보 강화, 장병 복지 향상, 방위산업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내세웠다. 군 관련 주요 현안에 대해서는 현장 중심 정책 대안으로 국방정책 개선점을 짚었다.
군 현대화를 위해 강 의원은 병역법과 군인복지 기본법, 군사기밀보호법 개정안을 발표해 군 제도 현대화를 추진했다. 특히 장병 복무환경 개선과 병역 형평성 제고, 예비전력 강화 등을 위해 국정감사 질의를 했다.
강 의원은 군 주요 현안이자 지역구 현안으로 꼽히는 대구 군 공항 이전에 관해 중앙정부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국방부와 방위사업청 등을 상대로 군 공항 이전, 전력 공백 방지, 장병 복지 개선을 집중 질의했다.
그뿐만 아니라 예산 집행의 효율성과 군사시설 이전의 투명성 확보, 장병 근무환경 개선 필요성을 제기하며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강 의원은 “지역과 국가 안보를 균형 있게 바라보고자 했다. 국정감사에서 지적이 아닌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했다”며 “국회의 감시·입법 기능을 강화하고,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방위는 애국심과 책임감을 중심으로 상임위 활동을 해야 한다. 국방위 간사로서 정부와 입법부 간 신뢰 구축에 기여하겠다”며 “국방 행정의 책임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의정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