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URL 전문가 공개포럼 개최…의혹 제기 한국원자력학회 불참

태백URL 전문가 공개포럼 개최…의혹 제기 한국원자력학회 불참

기사승인 2025-11-26 16:15:14
강원 태백시(시장 이상호)는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김현권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 위원회 위원장, 조성돈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 원자력·지질·행정·산업경제 분야 전문가, 시민 약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태백 URL 성공적 추진 방안’을 주제로 전문가 공개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태백 URL 사업 전반에 대한 전문가 의견 공유와 시민 의견 청취를 위해 마련됐다.

전문가 발표에서는 ▲태백 URL 사업 부지 개황 ▲URL 필요성과 추진 방향 ▲해외 URL 운영 사례 ▲주민 소통 방안 ▲경제적 파급 효과 등을 등을 공유했으며, 이어진 토론에서는 시민의 적극적 관심과 사업자의 지역 상생·소통 노력이 사업 성공의 핵심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시민 참석자들은 사업에 대한 지역의 기대와 함께 예비타당성조사 진행 경과, 지역 상생 방안 등을 질의하며 조속한 사업 착수를 요청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포럼을 통해 시민들의 기대와 염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사업 추진 과정에서 시민 의견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태백 URL 부지선정 과정과 관련해 각종 의혹을 제기했던 한국원자력학회는 태백시 공식 요청에도 포럼 당일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식 기자
newsenv@kukinews.com
김태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