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현대차에 따르면 아반테 LPi 하이브리드는 지난 7월1일 출시 이후 하루평균 계약대수가 64대에 달했지만 정부 방안이 알려진 지난달 말부터는 하루 평균 29.7대로 53.6%나 감소했다. 또 실제 판매량도 7월 1034대, 지난달 1011대로 2개월 연속 1000대 이상을 기록하긴 했지만 연내 7500대를 팔겠다는 현대차의 당초 목표에는 훨씬 못미치는 수준이다.
이 같은 현상은 인터넷을 중심으로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내년 이후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입해야한다는 여론이 급속히 확산됐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 하이브리드 차량의 안정성 검증 문제, 연비에 대한 의문,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판매량이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은 현 시점에서의 하이브리드 차량을 과도기적 상태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설상가상으로 내년 보조금 지급설까지 나오면서 계약 감소량이 커진 것 같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강준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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