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우후죽순 들어선 치료기관들의 무분별한 치료로 환자들이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부작용도 수없이 발생한다.
척추측만증 및 척추교정 치료는 일회성 치료가 아닌,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치료이기 때문에 일반 질환의 치료보다 금전적인 손해와 시간적 손해가 큰 편이다.
이러한 이유로, 척추측만증 환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올바른 병원 선택일 것이다. 무조건 잘한다는 홍보에 현혹되었다가는 금전적, 시간적, 정신적인 피해를 피할 수 없다.
전문적인 척추측만증 치료기관을 찾는 가장 좋은 방법은 X-ray촬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척추측만증은 X-ray를 통해서만 확진이 가능한데, 병·의원이 아닌 곳에서는 X-ray 촬영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척추측만증에 대한 확진이 불가능하다. 명확한 진단이 없으면 명확한 치료목표를 세우기가 어렵다.
김준래 서울휴재활의학과 원장은 “척추측만증은 정확한 X-ray검진을 통해서 명확한 진단을 내리고, 그에 맞는 치료방법을 세워 1:1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치료방법이다”며 “환자 개개인마다 척추의 모양이 다르고, 질환의 진행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간단한 치료 및 운동만으로는 좋아지는데 한계가 있고, 오히려 정확한 진단 없는 치료는 질환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원장은 “척추측만증은 3차원적 척추교정을 통해 몸이 학습해야 한다. 단순히 치료 받을 때 뿐 만 아니라 일상생활 동작까지 모두 바꾸어가며 꾸준히 유지해야 호전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단비 기자 kubee08@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