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주택건설공사비 지수' 분기별로 공개한다

LH, '주택건설공사비 지수' 분기별로 공개한다

기사승인 2016-03-15 13:55:55

[쿠키뉴스=이연진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올해 1분기부터 'LH주택건설공사비 지수'를 분기별로 발표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지수는 LH가 발주하는 공동주택 건설공사에 실제 투입되는 공사비의 분기별 변동률을 측정하는 지수다.

올해 1분기 LH 홈페이지 '정부 3.0 사전정보공표'에 발표된 'LH주택건설공사비 지수(임대단지)'는 101.74다. 철근 등 주요자재의 가격은 하락세를 보였지만 시중노임 상승으로 전분기 대비 1.74% 상승했다.

이 지수는 '기준수량×실투입공사비(직접공사비, 간접공사비)'로 산정된다. 기준수량은 LH 임대·분양아파트 각 1개 대표단지에서 추출한 건설 공종별(건축, 기계, 토목, 전기, 조경) 투입 물량이다.

실투입공사비 중 직접공사비는 4387개 항목 중 공사비 비중 0.01% 이상을 차지하는 734개 공사비다. 간접공사비는 간접노무비, 기타경비 등이다.

실제 공사비는 ▲표준품셈 등의 개정으로 투입해야 할 수량이 늘어날 경우 ▲재료비, 노무비(직접공사비)가 상승하는 경우 ▲건강보험료 등 법정경비가 인상될 경우 자동으로 증가하게 된다. 이에 따라 이 지수도 상승하게 된다. lyj@kukinews.com

여자들 쇼핑 중 남자들의 '처량한' 모습

김태희 "쉬는 날, 민낯으로 지내요"... '겟잇뷰티'에서 자신의 뷰티 아이템 소개

[쿠키영상] 탈모로 왕따 당하는 침팬지
이연진 기자 기자
lyj@kmib.co.kr
이연진 기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