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모터쇼 갈라디너에서 미래자동차 산업의 핵심이슈로 부각된 자율주행기술 및 지속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6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서 .BMW 코리아 마틴 슈토이렌탈러(Martin Steurenthaler) 이사의 ‘자율 주행 기술 및 전기차에 대한 전망 (Driving Autonomous and Electric An Outlook)’ 이라는 주제 발표에 이어, 현대자동차그룹 류남규 이사가 ‘자율주행상용화를 위한 도전(Challenges for theAutonomous Vehicles Commercialization)’이라는 타이틀로 강연이 이어졌다.
BMW 그룹은 지난 몇 년 간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기술들을 꾸준히 선보여왔다. 2006년,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BMW 3시리즈가 서킷을 운전자의 조작없이 스스로 완주했다.
2011년에는 자동주행 프로토 타입 모델로 도로주행 테스트를 시작했다. 2014년에는 자동화 프로토 타입 모델이 라스베가스 스피드웨이 주변에서 최초로 주행을 성공하며 고성능 차량의 한계까지도 구현하는
데 성공한 바 있다.
BMW 그룹은 같은 해 노키아의 디지털 지도 제작사 히어(HERE)를 인수하고 2016년부터 인텔과 모빌아이(Mobileye)와의 협력을 통해 ‘i넥스트(iNext)’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아울러 ‘넘버원 넥스트 전략(Strategy Number One > Next)의 일환으로 2025년까지 25종의 순수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다.
특히 2021년에는 BMW i 브랜드의 최신 기술을 집약시킨 BMW iNext 출시를 통해 양산 모델 최초로 전기 이동성과 더불어 자율 주행 및 차량 연결성 분야를 모두 적용한 플래그십 모델
을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평창동계올림픽 기간,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와 제네시스 G80기반 자율주행차를 이용, 레벨4 자유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서울 만남의 광장에서 평창까지 제2영동고속도로 구간 190km와 평창 시내 구간에서 성공적으로 자율주행을 마친 현대자동차는 수소연료전기차로 자율주행 기술을 처음 선보이기도 했다.
현재 자율주행 대상 구간 확대와 최적의 센서 구성 등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준비과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류남규 자율주행선행설계실 이사는 미디어 갈라디너 초청강의에서는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자동차 업계의 생생한 도전기를 공개했다.
한편 부산광역시가 주최하고 BEXCO가 총괄주관하는 2018 부산국제모터쇼는 오는 17일까지 진행되며 8일 12시부터 일반인 관람이 가능하다.
이훈 기자 hoon@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