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간호시뮬레이션 경진대회 개최

전북대병원, 간호시뮬레이션 경진대회 개최

기사승인 2018-10-16 15:15:15

전북대학교병원이 직원간의 팀워크를 강화하고 간호 상황의 임상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본관 지하1층 모악홀에서 ‘2018년 간호시뮬레이션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전북대병원 간호부가 주최하는 ‘간호시뮬레이션 경진대회’는 안전의식을 고취하고 원칙 준수에 대한 인식강화를 통해 임상환경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사로 올해로 5회째를 맞았다. 

‘안전’을 주제로 한 이번 대회에서는 200여명의 간호사가 참석한 가운데 ▲화재발생시 대응(71,72병동) ▲구두처방절차(CCU) ▲병문안객 관리 절차(37병동) ▲연명의료제도(EICU) ▲직원안전사고 발생시 대응(56병동) ▲안전한 투약간호(63병동) 등 간호부서 6개 팀이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쳤다. 

대회결과 대상은 화재발생시 대응을 발표한 71·72병동이 차지했으며 최우수상은 구두처방절차를 발표한 CCU와 병문안객 관리절차를 발표한 37병동이 각각 차자했다.

경진대회에 참가한 간호사들은 “ 최근 이슈들을 주제로 해서 좋았다” “직접수행 한 것처럼 몰입되고 최신정보도 재밌게 습득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 “신규 간호사들이 예기치 못한 돌발 상황 시 대처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고 후기를 남기는 등 대회가 종료된 뒤에도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박수정 간호부장은  “이번 행사가 안전을 위한 간호업무 표준을 학습하면서 이해도와 활용도를 높이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간호부는 다각적인 교육방법과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대병원 간호부에서는 직원 간의 팀워크 강화와 실제 임상상황의 재현을 통해 업무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고 임상수행능력 증진을 위해 시뮬레이션 교육을 연간 간호단위 교육으로 권장하고 있다. 시뮬레이션 경진대회 자료는 동영상으로 남겨 주제별 시나리오와 함께 간호사들과 공유하고 교육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이경민 기자 jbeye@kukinews.com

이경민 기자
jbeye@kukinews.com
이경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