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와 AI 기술로 미래 자동차 기술개발 지원= 마이크로소프트가 ‘CES 2019’에서 LG전자와 인공지능(AI)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을 함께 하기 위해 손을 잡았다. 향후 AI 기반 첨단 운전 보조 시스템(ADAS), 음성지원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그동안 마이크로소프트는 애저(Azure) 클라우드와 AI 플랫폼으로 닛산, 토요타, 볼보, BMW, 폭스바겐 등 다양한 자동차 제조사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해왔다. 지난 2017년 CES에서 애저를 기반으로 한 ‘마이크로소프트 커넥티드 비허클 플랫폼’을 발표하면서 단순 차량용 운영시스템이 아닌, 제조사가 원하는 대로 운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렇듯 자동차 제조사들이 자사의 브랜드, 고객 성향, 또는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가져올 수 있는 제품 및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도록 돕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나아가 AI를 활용해 차량 관리, 또는 주행 환경 개선을 위한 연구도 국내에서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마이크로소프트와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 폭스바겐은 ‘폭스바겐 오토모티브 클라우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애저와 IoT 엣지(IoT Edge)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이 플랫폼은 운전자가 자동차에서 보내는 시간을 일상과 연결해주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바이두는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전 세계에 이를 적용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바이두가 자사 자율주행차 플랫폼인 아폴로 생태계 확산을 위해 출범시킨 아폴로 얼라이언스에 참여하고, 중국 이외 지역에서 아폴로 멤버 기업들에게 자사 애저 클라우드를 공급할 예정이다. 차량용 데이터에 마이크로소프트의 글로벌 클라우드 AI, 머신 러닝과 딥 뉴럴 네트워크 관련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바이두는 자율주행 차량을 더욱 더 안전하게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송파 헬리오시티 유료방송 가입자 유치전 점화, 딜라이브 26%돌파 초반 돌풍= 딜라이브가 국내 최대 규모의 주거단지 헬리오시티의 치열한 유료방송 가입자 유치전에서 통신 3사에 맞서 초반 돌풍을 이어가고 있다. 헬리오시티는 지난달 31일부터 입주를 시작, 3주차에 들어선 14일 현재 전체세대 9,510가구 중 486세대가 입주를 마쳐 입주율은 5.1%를 보이고 있다. 송파구 가락동 헬리오시티의 대지 면적은 34만6570㎡로 총 84개 동에 9510가구가 입주하는 곳으로 단일 단지 가구 수론 역대 최고 수준이다. 헬리오시티의 입주 기간은 3월말까지로 3개월 동안 약 2~3만 명이 이곳에서 거주할 것으로 전망된다. 딜라이브는 현재 입주 완료한 486가구 중 110 가구의 방송 가입을 유치했으며 이 가운데 유료방송 미가입 가구를 제외하면 26%의 유치율을 기록 중이다. 이처럼 딜라이브가 헬리오시티의 초반 신규가입자 유치전에서 선전을 보이면서 IPTV 등장 이후에도 케이블방송의 영향력이 통신사와 대등한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딜라이브는 “아직 입주 초기에 불과하지만 고객이 원하는 OTT방송, UHD방송, 기가급 인터넷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어 입주가 본격화되는 2월 전후에는 가입자 유치율은 훨씬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도현 기자 dobest@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