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충전 중인 대한민국 전기차

[신간] 충전 중인 대한민국 전기차

9년차 전기차 전문기자가 밝힌 우리나라 전기차 산업의 오늘과 미래

기사승인 2020-12-29 10:27:06 업데이트 2020-12-29 10:31:31
[쿠키뉴스] 배성은 기자 = 전 세계 자동차 산업과 시장은 전기차 시대로 세대교체 중이다. 우리나라 역시 지난 2011년부터 전기차 보급을 시작해 세계적 변화에 준비해 왔으며 2020년 문재인 정부는 한국형 그린 뉴딜을 발표하여, 이제 자동차 산업에서 친환경 모빌리티로의 전환은 반드시 이루어야 할 과업이 되었다. 하지만 우리나라 전기차 시장은 강점과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산업의 성장은 물론, 국민의 인식 개선 조차 제대로 이루지 못했다.

'충전 중인 대한민국 전기차'는 충분한 물질적 지원 속에서도 우리나라 전기차 산업이 성장하지 못한 이유와 반복되는 정책적 문제점을 낱낱이 파헤친다.

9년차 전기차 전문기자인 박태준 저자는 정책과 시장이 충돌하는 현장과 해외 사례에서 찾은 가장 시급하면서도 당장 바꿀 수 있는 정책 개선 열 가지를 제언한다. 

정부의 일관된 보급 위주의 정책이 어떻게 산업의 한계를 불러왔으며, 또 중국 등의 수출장벽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고 오히려 국내시장을 제재 없이 연 것이 어떤 결과를 초래했는지 등 이 책을 통해 한국 전기차 산업이 처한 현실과 성장을 위한 미래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 책은 국내 유일하게 우리나라 전기차 산업과 정책의 실상을 밀도 있게 조망한 점에서 기존의 책과는 차별화 된다. 단순하게 ‘전기차’라는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미래 자동차 시대를 맞아 우리 산업이 무한한 잠재적 가능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정부와 업계가 함께 변화할 것을 주문한다.

한편 저자 박태준은 <전자신문>에서 자동차 팀장이면서 전기차 전문기자로 일하고 있다. 15년 기자 생활 중에 9년이라는 시간을 전기차를 비롯해 이와 연관된 자동차·에너지·배터리·충전 분야를 담당했다. 국내외 전기차 현장을 두루 취재하는 것 이외에 과학 소양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KAIST 과학저널리즘 대학원에서 수학했다.

sebae@kukinews.com
배성은 기자
sebae@kukinews.com
배성은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