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판매가 줄게 된 데에는 특히 경차를 구매하던 소비자들이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등으로 옮겨간 것이 컸다. 차박(차+숙박) 열풍에 힘입은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기 시작했다. 2012년 연간 판매량이 6000여대에 불과했던 소형 SUV 시장은 지난해 45배 커진 27만대 수준으로 성장했다.
또 세제 혜택 감소가 경차 쇠퇴의 원인으로 꼽힌다. 경차의 가장 큰 혜택이라고 할 수 있는 취등록세 면제 혜택이 2019년부터 사라졌고, 경차에만 적용됐던 개별소비세 감면도 현재 모든 차량에 적용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경차의 각종 혜택을 축소한다는 논의도 있어 시장은 더욱 위축될 전망이다. 현재 정부는 경차의 대표적인 혜택 중 하나인 통행료 할인혜택 축소를 검토 중이다. 최근 국토교통부 주최로 열린 ‘고속도로 통행요금 감면제도 개선방향’을 주제로 한 공청회에서 한국교통연구원은 경차 등의 통행료 할인제도를 손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무조건 큰 차, 고급차가 사회적으로 대접받고, 안전할 것이라는 인식이 이 같은 경차의 몰락을 초래한 것은 아닌지 생각이 든다.
보다 경차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소비자와 정부는 경차에 다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경차는 가격이 저렴해 경제성이 클 뿐만 아니라 주차난이 심각한 도심지에서 특히 편하다. 무엇보다 기동성이 커서 도심지용으로 가장 적절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에너지 절약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감소 등 환경 친환적이다.
한때 생애 첫 차로 각광받던 경차가 다시 그 위상을 되찾을 날을 기대해본다.
sebae@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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