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쿠키뉴스] 최일생 기자 = 조규호 함안부군수는 3월 4일, 서울 동작구에 있는 함안군 서울사무소를 방문하여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이날 방문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창원산업선 노선 반영을 위한 국무조정실 업무협의와 함께 이뤄졌다.
함안군 서울사무소는 2011년 9월 1일 개소 이후 1074억 원의 지방세수를 달성하여 자주재원 확충에 기여해왔다. 리스·렌트업체에 대한 적극적 유치활동으로 2020년 말 현재 18,905대의 승용자동차를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였을 뿐 아니라 군의 중앙부처 방문 업무수행 시에는 거점역할을 수행하는 등 효율적인 군정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 부군수는 “급변하는 환경에 맞서 지방세수 증대를 위하여 기존 업체 관리와 신규 업체 유치에 최선을 다하고, 수도권 전진기지로서의 역할을 다하여 함안군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업무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지원사업 추진
경남 함안군은 바쁜 농번기 여성농업인의 가사부담을 덜어주고 농업생산성 향상 및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지원사업은 마을공동급식 지원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농번기 동안 급식이 가능한 마을에 부식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와 관련해 군은 올해 관내 26개 마을을 대상으로 농번기 동안 마을 별로 200만 원 범위 내에서 부식비, 인건비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마을공동급식 사업인 만큼 식중독, 위생관리, 화재예방 등 안전관리 강화를 위하여 마을대표를 대상으로 안전관리 교육을 실시한 후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공동체 문화가 점차 활력을 잃어 가는 농촌지역에 하루 한 끼 공동급식을 통해 가사노동 부담해소는 물론 마을공동체 문화 복원에도 기여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함안군 평생교육원 정기강좌 운영 강사 모집
함안군 평생교육원은 전문성 있고 우수한 강사를 채용하기 위해 2021년도 정기강좌 강사를 공개모집한다.
모집분야는 유튜브, 조경수가꾸기, 재테크 등 3개의 신규강좌를 비롯한 영어, 일본어 회화, 요가 등 17개의 기존강좌로 상ㆍ하반기 각 12주 기간으로 운영된다.
응시자격은 ▲해당 분야의 중등학교 준교사 이상 자격증 또는 직업훈련전문교사 3급 이상 면허증 소지자 ▲전문대학 시간강사 이상 또는 사범증, 강사증, 지도자 자격증, 기타 강의능력이 있다고 인정할만한 증빙서 소지자 ▲해당 분야의 자격증(민간 자격증 포함) 소지자, 졸업증서 소지자 등이다.
강사지원자는 지원서와 자기소개서를 비롯하여 강의계획서와 증빙서류 등을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군 기획예산실로 제출해야한다. 오는 3월 24일 1차 서류 심사 합격자에 한하여 3월 27일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강사로 위촉하게 된다. 함안군 평생교육원 정기강좌 강사 위촉기간은 위촉된 날로부터 상ㆍ하반기 교육종료 시까지다.
◆함안군,‘더불어 나눔 주택사업’신청자 모집
함안군은 빈집, 65세 이상노인거주주택, 20년이상 공동주택 등의 소유주에게 최대 1500만원까지 리모델링 비용을 지원해 수급자·장애인·한부모가정 등에게 최대 4년 동안 주변 시세의 반값에 주택을 임대하는 ‘더불어 나눔 주택사업’을 추진한다.
임대주택 리모델링 사업은 건축물 대장이 있는 주택에 한하여 3월 19일까지 주택 소재지 읍면사무소 총무담당 또는 군청 도시건축과로 신청가능하다. 총 공사비의 20%는 자부담, 80%(최대1,500만 원 지원)는 보조받아 리모델링 후 주변시세의 반값에 4년 동안 전·월세로 의무 임대하게 된다.
입주희망자는 대상주택 선정 후 별도 공고하는 기간(4월 예정)에 해당주택 소재지 읍면사무소 총무담당 또는 군청 도시건축과로 신청가능하다. 1순위는 ▲수급자·장애인 ▲2순위는 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신혼부부·청년 ▲3순위는 귀농귀촌인·문화예술인 ▲4순위는 일반인 등이며, 해당 세대의 월평균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100% 이하인 무주택세대 구성원이어야 한다.
군 관계자는 “올해는 1동 선정 예정으로,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기반 마련과 노후주택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