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KRTCS’(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을 도입해 기관사 없이 운행하는 신림선은 총 7.8㎞ 노선으로 여의도와 서울대를 잇는다. 16분이면 △샛강역 △대방역 △서울지방병무청역 △보라매역 △보라매공원역 △보라매병원역 △당곡역 △신림역 △서원역 △서울대벤처타운역 △관악산(서울대)역 등 신림선 11개 역을 모두 갈 수 있다. 신림선 정거장 주변엔 뭐가 있는지 살펴봤다.
관악산(서울대)역
신림선 관악산역 1번 출구를 나가면 바로 관악산(높이 632m) 등산로 입구가 나온다. 출구를 걸어 나온 방향으로 조금 더 가면 서울대학교 정문을 만날 수 있다. 역 건너편에는 화훼를 구경·구입할 수 있는 농원들도 있다. 관악중앙도서관도 신림선 관악산역 근처에 있다.
서울대벤처타운역
흔히 말하는 ‘신림동 고시촌’을 가려면 신림선 서울대벤처타운역에서 내리면 된다. 주변에는 각종 공개경쟁채용시험 과목을 가르치는 학원, 식당, 독서실, 고시원, 원룸 등이 즐비하다. 지하철을 이용해 삼성동시장, 동방종합시장을 가보려면 서울대벤처타운역에서 내리면 된다.
신림역
2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는 신림선 신림역 주변에는 각종 문화위락시설이 있다. 신림역에 내리면 롯데시네마, 영풍문고 등이 입점한 복합 쇼핑몰 타임스트림(구 포도몰), 알라딘 중고서점, 르네상스쇼핑몰을 둘러볼 수 있다. 별빛 신사리 상권으로 불리는 순대타운-도림천-신원시장도 신림역 앞이다. 이외에도 시립보라매청소년수련관, 관악우체국,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 등이 역 인근에 있다.
당곡역·보라매병원역·보라매공원역·보라매역
도시철도 신림선 당곡역, 보라매병원역, 보라매공원역, 보라매역 4개 역은 약 1.5km 거리에 다닥다닥 붙어있다. 그만큼 역 간 거리가 짧다.
이들 중 롯데백화점 관악점을 가려면 당곡역에서 내리는 게 가장 가깝다. 역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보라매병원은 보라매병원역에서 제일 가깝다. 그렇다고 보라매공원에 가장 인접한 역이 보라매공원역은 아니다. 공원 어느 쪽을 이용하느냐에 따라 보라매병원역이 더 가까울 수 있다. 보라매역 주변에는 동작우체국, 동작소방서, 기상청, 동작구민회관, 동작구민체육센터, 서울시보라매청소년수련관, 보라매안전체험관, 동작세무서, 해군호텔, 공군호텔 등이 있다.
샛강역
9호선 환승역인 신림선 샛강역은 서울의 주요 업무지인 여의도에 위치해 있다. KBS 별관이 샛강역 바로 앞에 있다. 여의도 샛강공원, 여의도 성모병원, 63스퀘어(63빌딩)으로 가려면 샛강역에서 내리면 된다.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2년간 열리지 못했지만, 매년 10월초에 열리는 서울세계불꽃축제를 관람하려면 샛강역을 이용하면 된다.
신승헌 기자 ssh@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