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위원장은 우선 협치와 관련해 경제부지사 등 조직개편 문제, 논공행상 인사, 여야정협의체 구성 및 운영 등에 대해 쓴소리를 던졌다. 그는 "민선 8기 경기도정이 출범하기도 전에 조직을 개편하는 것은 날치기에 가까운 당선자의 월권행위이자, 인수위의 권한이 아니다"라며 "선거캠프와 인수위 시절 함께 했던 인사를 주요 공직자에 임명하고, 정작 지사 본인이 여야정협의체에 불참하는 것은 진정성 없는 협치"라고 질타했다.
이어 공약과 재원 문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문제, GTX 플러스 실현방안 문제, 일산대교 공익처분 등 정책 공약 실현에 대해 질의했다.
김 위원장은 재원과 관련해 "인수위가 선정한 391개의 공약 중 37개의 공약이 재검토 판정을 받았으며, 300억 이상 신규 사업 또한 31개로 나타났는데 중앙 투융자 심사 통과 여부와 국비 확보가 불투명하다"며 김 지사의 공약 실현이 임기 초기부터 삐걱거리는 것이 아닌지 의심의 날을 세웠다.
또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와 관련해 "경기북도 설치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지사의 북부청 방문 횟수는 손에 꼽으며, 북부 소관 경제실의 조직 개편을 도모하는 것은 분도 설치에 진정성이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GTX 플러스에 대해서는 "지사의 GTX 플러스 공약은 이재명 전 지사의 대선 후보 공약과 유사하고, 노선의 경제성과 타당성이 현저히 떨어진다"며, "GTX 건설은 결국 국토부의 승인에 달려있는데, 국토부와는 별도로 도 차원에서 12억의 예산을 들여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것이 과연 의미가 있는지" 따져 물었다.
김 위원장은 "이번 도정질문은 김동연 지사의 협치와 공약에 대한 '진정성'과 '실현가능성'을 평가하는 자리였다"면서 "도민 앞에 자세를 낮추고, 도의회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대해야 도정운영에 대한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수원=박진영 기자 bigman@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