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국토부 공모 'AIoT 핵심기술 개발사업' 선정…인프라 구축에 총 198억 투입

성남시, 국토부 공모 'AIoT 핵심기술 개발사업' 선정…인프라 구축에 총 198억 투입

기사승인 2022-11-28 12:40:35
경기 성남시는 국토교통부 공모 '2022년 스마트시티 인프라 AIoT(사물지능융합기술) 핵심기술 개발사업'에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성남시는 오는 2025년까지 3년간 총사업비 198억원(국비 128억원, 민간투자비 26억원 포함)을 투입해 AIoT 인프라를 구축한다. 

AIoT는 다양한 센서를 통해 수집한 정보에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각종 상황을 예측·대응하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다. 

이 기술로 시는 1㎢ 범위에서 하루 100만건 이상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초대규모 AIoT 네트워크를 구축해 ▲탄천 유역의 도시홍수 대응 및 배수시설 관리 ▲도심지 공사현장 안전·재난·환경 감시 ▲스마트 시민안심공원 조성 등 3종 실증 서비스를 추진한다. 

시는 초대규모 AIoT 네트워크로 분산된 IoT 연결망을 통합하고, 초대규모 데이터를 처리하는 초연결성, 초지능성, 초융합성을 구현해 시민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에 선제 대응, 재난·안전 수준을 한층 높이고 4차 산업혁명 특별도시 추진에 박차를 가하다는 구상이다.

성남시는 지난 25일 ㈜쏘우웨이브 등 7개 기관과 사업수행 컨소시엄을 이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관련 기관과 사업추진 협약을 맺었다.

성남=박진영 기자 bigman@kukinews.com
박진영 기자
bigman@kukinews.com
박진영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