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운영사인 SR은 1일 경부선 80회, 호남선 40회 등 120회 열차를 정상 운행한다고 밝혔다.
통복터널 전차선 단전사고로 이틀간 대거 운행에 차질을 빚었던 SRT 운영사 SR은 지난 이틀간 열차 이용에 불편을 겪은 고객에게 지연 배상금과 함께 30%의 운임 할인권을 지급하기로 했다.
할인권 지급 대상은 지난달 30일 오후 5시 이후부터 31일까지 SRT 열차를 이용한 10만명으로, 열차를 정상적으로 이용한 고객도 포함된다.
이국종 SR 대표는 "전차선 단전사고로 장시간 열차 이용에 큰 불편을 드린 점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SRT의 안전 운행을 저해하는 모든 문제점에 대한 근본적이고 강력한 안전관리대책 마련을 조속히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 오후 5시 3분쯤 SRT 상행선 충남 천안아산역∼경기 평택 지제역 구간 통복터널 전차선이 차단돼 전기 공급이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상행선 구간이 막히면서 상·하행선 열차가 하나의 선로를 나눠서 사용해야 했고, 열차 운행이 계속해서 지연됐다.
연말을 맞아 고향을 찾거나, 금요일 저녁 이동하는 승객들은 큰 불편을 겪었다.
전기 공급은 5시간 만에 복구됐으나 사고 당일 KTX를 포함한 150여대의 열차 운행이 지연됐다.
조사 결과 통복터널에서 진행한 누수 하자공사 과정에서 사용한 부직포가 터널 천정에서 전차선으로 떨어지면서 전기 공급에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추정됐다.
도 부직포 조각이 현장을 지나가던 SRT 열차로 빨려 들어가면서 차량 고장도 일으킨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SRT 열차 32대 중 절반이 넘는 17대의 주력변환장치가 고장나 수리 중이다.
이 구간 공사는 국가철도공단이 발주하고 GS건설이 시행 및 하자 공사를 맡고 있으며, 코레일은 철도공단에서 위탁받아 사고 구간을 관리·감독하고 있다.
국토부는 민간자문단 점검을 통해 통복터널 하자보수 공사의 책임 소재와 열차 지연 원인을 파악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철도안전법 등 규정 위반이 확인될 경우 관계자를 엄중히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오봉역 사망 사고, 영등포역 무궁화호 탈선 등 중대 사고 이후에도 연이어 열차 장애와 운행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며 "국가 철도의 유지보수, 차량 정비, 관제의 심각한 문제가 드러난 것이므로 안전 체계 진단과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순영 기자 binia96@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