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이르면 이달 말쯤 ‘내수 소비 촉진’ 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12일 정부 당국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 부처가 이달 말 발표를 목표로 국내 관광과 서비스업 등에 대한 수요를 일으킬 대책을 준비 중이다.
정부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내수를 진작하기 위한 여러 방안을 경제 부처를 중심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부는 일단 외국인 관광객의 한국 방문을 활성화하는 안을 모색 중이다. 특히 중국발 입국자의 코로나19 검사 의무 해제 등에 따라 해외를 찾는 중국인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이를 한국으로 유치할 방법을 찾는다.
또 증가세를 그리고 있는 해외여행 수요를 국내로 돌려 국내 소비를 촉진하는 시도도 이뤄진다. 여행, 숙박 관련 할인 쿠폰을 발행하는 방식 등이 대표적이다.
정부는 소상공인, 전통시장 등에서 많은 소비가 이어질 수 있도록 발행량을 늘리거나 할인율을 올린 온누리 상품권을 특별 판매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리아세일페스타 같은 행사를 진행할 땐 중소업체와 소상공인 참여를 확대하고, 농축수산물에 대한 소비 진작 차원에선 소비 쿠폰을 가동하는 방식도 함께 다뤄진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수석비서관회의 자리에서 “기획재정부를 비롯해 범경제부처가 협의해 내수 활성화를 위한 종합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한국 경제를 주도하는 수출이 부진을 거듭하고 있는 사이 경기를 떠받친 내수마저 흔들리자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다만 내수 활성화 대책이 물가 안정 기조와 충돌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어 대책 내용에 대한 정부의 고민이 깊은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거시 경제정책이 물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만큼 정부는 내수 소비 대책을 타고 늘어나게 될 수요가 물가를 자극하는 상황은 만들지 않을 방침이다.
김성일 기자 ivemic@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