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에어로스페이스 통합사 출범…2030년 매출 40조, 영업익 5조 목표 [경제소식]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통합사 출범…2030년 매출 40조, 영업익 5조 목표 [경제소식]

기사승인 2023-04-03 15:31:38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지난해 말 한화디펜스에 이어 지난 1일 한화방산을 합병해 3사의 통합사 구축을 완료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항공, 우주, 방산 기업으로 전 세계적인 지정학 위기와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글로벌 초일류 혁신’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반을 확보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3일 서울 중구 한화빌딩에서 ‘새로운 도전,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뉴비전 타운홀’ 행사를 개최했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략부문 대표)은 이날 행사에서 손재일 사업부문 대표를 비롯한 130여 명의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새로운 기술로 미래를 개척하고, 지속 가능한 내일의 가치를 만드는 초일류 혁신기업’이 되자는 비전을 제시했다.

김 부회장은 이날 행사에서 "우리는 국가대표 기업으로서 대한민국은 물론 자유세계를 수호하는 책임과 다음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제공해야하는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952년에 화약 사업을 시작한 한화방산을 합병해 ‘사업보국 DNA’를 더욱 확고히 하게 됐다. 


급변하는 국제 정세와 안보 불안 속에서 국가 안보를 강화하고 수출을 확대해 경제적으로 기여하는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것이다.

손재일 대표는 이날 비전 발표에서 △방산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토탈 디펜스 솔루션’ △독자엔진부터 우주사업까지 확대하는 ‘에어로스페이스 글로벌리더’ △친환경 ESS 등을 기반으로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등으로 진출하는 ‘뉴 모빌리티 패러다임 드라이버’라는 3개의 사업 방향을 제시했다.

손 대표는 "자회사는 물론 그룹 내 계열사와의 협력 관계를 확대해 2030년에는 매출 40조원, 영업이익 5조원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무인·자동화 기술을 접목한 무기체계 확대, 자회사인 한화시스템, 쎄트렉아이 등과 협력해 발사체부터 위성서비스에 이르는 우주사업 확대, 해양 분야에서 친환경 선박의 주요 구성품과 친환경 에너지 사업 등을 추진 중이다.   

김 부회장은 "우리 모두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이 필요하다"며 "대한민국의 경제와 안보를 위한 대체 불가능한 한화그룹을 함께 만들자"고 당부했다.  



◆현대로템, 폴란드형 K2전차 컨소시엄 이행합의서 체결


현대로템이 폴란드형 K2 전차(K2PL) 본 계약 협상을 위한 준비를 마무리했다.

현대로템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폴란드 국영방산그룹 PGZ 및 PGZ 산하 방산업체인 WZM과 폴란드형 K2 전차 생산ㆍ납품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컨소시엄 이행합의서를 체결했다.

K2PL 컨소시엄은 지난해 7월 현대로템과 폴란드 군비청이 맺은 총괄계약 내용을 기반으로 체결된 것으로 폴란드 측의 K2PL 전차 생산역량 구축을 위한 지원 사항을 포함해 현지 생산 및 적기 납품을 위한 역할을 분담하고 협력 관계를 규정한 것이 핵심이다. 


컨소시엄은 올해 상반기 폴란드 군비청과의 이행계약 체결을 목표로 내부적인 협의를 지속해 이어나갈 계획이다. 

현지 기술지원과 교육, 생산 시설 구축 등 K2PL 전차를 폴란드 현지에서 생산하기 위한 제반 세부사항들을 검토하고 조율하는데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이번 컨소시엄이 최종 성사되기까지 우리 정부는 적극적인 세일즈 외교 지원으로 양국 간 가교 역할을 적극 수행해왔다.

특히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이번 컨소시엄 체결에 앞선 지난 2월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린 ‘컨소시엄 기본합의서 체결식’에 직접 방문해 방산 업체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부총리 겸 국방장관과 양국의 구체적인 방산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등 실질적인 수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현대로템은 그간 현지에서 쌓아 올린 신뢰를 바탕으로 원활한 K2PL 전차 생산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지난해 8월 사상 처음으로 K2 전차 완성품 수출이 확정된 이래 현대로템은 4개월 만에 초도 출고분 10대를 현지에 인도 완료하고 이후에도 계획보다 3개월 앞당겨 K2 전차를 조기 납품하는 등 안정적인 출고로 현지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다.

또한 K2 전차는 최근 노르웨이 전차 수주전에서 고배를 마셨으나 현지에서 진행된 동계 시험평가 등 입찰 과정에서 노르웨이 국방물자청(NDMA)로부터 가격과 성능 면에서 경쟁 전차보다 상대적인 우위에 있다는 평가를 받으며 이미 최정상급 수준의 전차라는 것을 전세계에 입증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컨소시엄 체결을 통해 향후 진행될 본격적인 K2PL 이행계약 역시 현지 업체와 힘을 모아 빈틈없이 이행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며 "앞으로도 K2 전차의 우수한 경쟁력을 기반으로 K-방산 해외 수출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중공업, LNG선 2척 수주…6700억원 규모

삼성중공업이 LNG운반선 2척을 수주하며 1분기 누계 수주금액 25억 달러를 돌파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달 31일 아시아 태평양 지역 선사와 LNG운반선 2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공시했다. 

이번 수주는 조건부 계약으로 수주금액은 총 6745억원이며 두 척의 선박은 2026년 11월까지 순차적으로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 수주로 삼성중공업의 1분기 누계 수주금액은 25억 달러까지 늘어났다. 

올 초 실적으로 집계된 15억 달러 규모의 FLNG(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 1기에 3월까지 총 4척의 LNG운반선 수주를 더하면서 연간 목표 95억 달러의 26%를 채웠다.

삼성중공업의 선별 수주 전략 중심에 있는 LNG운반선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조선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는 올해에만 약 70척의 LNG운반선 신조 발주를 예상하고 있으며 이후부터 2032년까지는 연 평균 60척 발주 규모로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LNG운반선 척당 가격은 지난 2월말 기준 2억5000만달러를 돌파하며 2년새(2021년 2월, 1억8750만 달러) 가격이 33% 오르는 등 선가 오름세도 지속되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주력 수주 선종인 LNG운반선의 호황이 올해에도 지속되면서 3년 연속 수주 목표 달성 전망도 밝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2021년과 2022년에 각각 122억 달러, 94억 달러를 수주하며 2년 연속 목표를 초과 달성한 바 있다.



◆삼성중공업-81개 협력사, 한방향 결의대회 개최


삼성중공업은 1일 81개 사내협력사 대표들과 함께 '동주공제, 한방향 결의대회'를 열고 도약과 화합을 다짐했다.

이번 결의대회는 정부와 조선 5사가 추진하고 있는 '상생협의체'와 연계해 삼성중공업과 사내협력사 간 상생 협력을 통해 동반성장 초석을 마련하고 무재해 사업장을 달성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날 삼성중공업과 사내협력사 협의회는 2023년을 '동반성장 원년의 해'로 선포했다.

또한 삼성중공업 비전 설명, 원청-협력사 동반 도약을 위한 주요미션 및 중점 실천사항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고 거제면 산달도 섬 일대에서 안전-협력-상생-비전 목표를 포스트로 플로깅을 겸한 화합의 걷기행사도 진행했다.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은 "원청-협력사간 벽을 완전히 허물고 동반성장의 전기를 마련하자"고 당부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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