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미래 철도 패러다임 첫선…'H-Flow' [경남소식]

현대로템, 미래 철도 패러다임 첫선…'H-Flow' [경남소식]

기사승인 2023-06-14 13:01:09
현대로템이 국내 최대 규모의 철도 전시회에 참가해 철도 미래의 비전을 제시했다.

현대로템은 14일부터 17일까지 부산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되는 '2023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에 참가한다.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한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은 국내 최대 철도 전시회로 격년 개최되고 있는 대규모 행사다.

현대로템은 당사의 과거와 현재, 미래로의 흐름을 담은 'H-Flow'를 주제로 역대 최대인 3708㎡(약 1122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했다. 


H-Flow는 현대로템(Hyundai Rotem)의 역사(History)가 집약된 사람 중심(Human)의 철도차량 및 기술, 친환경 수소(H2) 비전을 관통하는 거대한 흐름(Flow)을 나타내는 키워드다.

우선 전시관 초입에는 국산 기술로 만든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EMU-320의 실물과 함께 우리나라 고속철도 역사관을 배치했다. 

역사관에서는 2004년 경부고속철도 개통 이후 20년간의 고속차량 개발 역사를 체험할 수 있다.

또한 현대로템은 최초로 실물이 공개되는 수소전기트램을 중심으로 수소 모빌리티 기술 전시 구역도 마련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국책과제로 실증사업이 진행 중인 수소전기트램은 올해 말까지 개발이 완료될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운행 시간당 약 800μg(마이크로그램)의 미세먼지를 정화하고, 107.6kg 의 청정 공기를 생성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수소전기트램은 친환경 에너지 수요가 급증하는 탄소중립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면서 지속가능한 도시 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달에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독일 '2023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국내 철도 업계 최초로 본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아울러 현대로템은 국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인할 수 있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전동차, 호주 시드니 2층 전동차, 대만 철도청 통근형 전동차, 폴란드 바르샤바 트램 등 최신 철도차량들을 실물로 선보인다.

이밖에 차량 주행 및 유지보수 작업을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로 체험할 수 있는 체험 공간을 비롯해 한국형 열차신호시스템(KTCS), GTX-A 전동차에 적용되는 Ethernet 통신 네트워크 시스템, 실시간 상태 모니터링 및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유지보수 디지털 플랫폼 등 철도 기술 관련 연구개발 성과도 함께 공개한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국산 동력분산식 고속철 기술의 우수성을 전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친환경 수소 모빌리티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해 차세대 글로벌 철도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NK경남은행, 모바일 웹에 '토스인증서' 도입


BNK경남은행은 오는 15일 모바일 웹(Web)에 본인확인수단으로 ‘토스인증서’를 도입한다.

토스인증서 도입은 본인인증절차 간소화와 인증서비스 선택폭을 넓혀 고객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스앱을 통해 토스인증서를 발급 받은 고객은 BNK경남은행 모바일 웹에서 바로 토스앱을 띄워 본인인증을 할 수 있다.


토스인증서는 본인확인기관 및 전자서명인증사업자 라이선스를 모두 보유 중인 사설인증서로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효력을 보유하고 있다.

BNK경남은행 모바일 웹에서는 상품가입, 계좌조회, 환전신청 등 입출금계좌 개설을 제외한 본인확인이 필요한 메뉴에서 토스인증서를 본인인증수단으로 선택해 사용이 가능하다.

디지털전략부 이경기 리더는 "고객 편의와 거래안전 향상 차원에서 기존 인증방법 외에도 보안성이 뛰어난 새롭고 다양한 인증서를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라며 "하반기 공공전자지갑서비스 도입 시 토스인증서의 본인인증 및 전자서명 이용이 가능한 거래 분야를 모바일뱅킹 앱(App)까지 점차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 경남본부, 태광메카텍 금융지원


NH농협은행 경남본부(본부장 조근수)는 13일 태광메카텍(회장 이규태)과 'ESG경영 실천·K방산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평소 사회공헌활동에 관심이 많은 NH하나로골프클럽 회원들과 ESG경영 실천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NH농협은행 경남본부 조근수 본부장과 태광메카텍 이규태 회장 및 NH하나로골프클럽 회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태광메카텍은 2004년 설립해 변화·도전·창조의 3C 정신을 바탕으로 ‘명품생산, 완벽품질’을 이뤄낸 대한민국 대표 방산 부품제작 전문기업으로 성장했다.


태광메카텍은 '기후위기 대응과 ESG경영실천 릴레이 기부' 및 도내 위기가정을 돕는 기빙클럽 등에 적극 참여해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히 실시하고 있다.

한편 행사에 동참한 NH하나로골프클럽 회원들도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ESG경영에 대해 환담을 나누고 적극적인 실천을 다짐했다.

조근수 본부장은 "방산분야의 선도기업인 태광메카텍의 지속 성장을 위해 파트너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ESG경영실천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으로 기업들의 참여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