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와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국가철도공단(KR)의 사전타당성조사가 내년 6월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정부에서 비수도권 광역철도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5개 선도사업 중의 하나로 부산 노포역에서 양산 웅상을 거쳐 KTX울산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48.8㎞, 사업비 3조424억원(예상), 오는 2030년 개통을 목표로 계획 중이다.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사업은 김해 진영, 양산 북정, KTX울산역을 연결하는 총연장 51.4㎞, 사업비 1조9354억원(예상) 규모로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와 함께 지난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고시돼 오는 2032년 개통을 목표로 국가철도공단에서 사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이다.
'부전~마산 복선전철' 건설사업은 일반철도로서 부산시 부전동 부전역에서 김해시 진례면 신월역까지 신설구간 32.7㎞를 포함해 마산역까지 총연장 51.1㎞에 사업비 1조5766억원 규모다. 현재 공정률 98%로 남은 전기·통신공사 등을 마무리하고 6개월 정도의 철도종합 시험운행을 거쳐 오는 2024년 말 개통될 예정이다.
부전~마산 복선전철,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양산도시철도, 부산도시철도, 울산도시철도 등과 연계한 순환 철도망이 완성되면 1시간대 생활권이 가능해져 수도권에 버금가는 초광역 경제동맹체 구축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는 내년 상반기까지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를 완료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설계 완료 및 착공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지속할 계획이다.
김영삼 경남도 교통건설국장은 "예비타당성조사 중인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의 필요성을 한국개발연구원에 적극 제시하고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 사전타당성조사와 함께 내년까지 완료해 후속 행정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경상남도, 근로복지공단·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제도 도입 확산 협력
경상남도(도지사 박완수)는 14일 도청 중앙회의실에서 근로복지공단 부산경남지역본부, 중소기업중앙회 경남지역본부와 저소득 노동자의 노후소득 보장 강화를 위한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제도 도입 확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제도 ‘푸른씨앗’은 30인 이하 중소기업의 사용자가 납입한 부담금으로 기금을 조성해 노동자에게 퇴직급여를 지급하는 퇴직연금제도다.
그동안 중소·영세기업은 재정․행정적 부담 등으로 퇴직연금제도를 도입하는 비율이 매우 낮고, 기업 부도나 폐업 등으로 퇴직급여를 지급할 수 없게 되는 등 소속 노동자들의 노후생활 보장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9월 고용노동부가 '푸른씨앗'을 도입해 근로복지공단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경남도와 근로복지공단이 영세·중소기업에 근무하는 노동자들의 노후소득 보장을 강화하기 위해 푸른씨앗 도입 확산에 뜻을 같이하고 중소기업 대표 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추진한다.
이번 협약으로 경남도는 시군 및 관련 단체 등과 함께 관내 중소기업에 푸른 씨앗 가입확산을 위한 행정정보 공유 등 홍보를 추진하고, 근로복지공단은 기금제도 관련 자료제공, 교육 지원을, 중소기업중앙회 경남지역본부는 회원 기업에 대한 교육, 홍보자료 배포 등을 통해 푸른씨앗이 중소기업으로 확산되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한편 푸른씨앗은 사업주에게 노동자(최저임금 120% 미만 노동자) 퇴직연금 부담금 납입분의 10%를 지원하며 올해 신규 가입하면 5년간 수수료 100% 면제혜택이 주어진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