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부산의 도전이 실패로 끝났다.
박빙의 승부가 아닌 KO패라는 점에서 다양한 의견들이 엇갈린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030년 세계박람회유치 실패에 대해 국가과제로 선정해놓고도 사우디보다 1년이나 늦게, 윤석열 정부 출범 후에야 비로소 본격적인 유치전에 나선 점은 뼈아픈 대목이 아닐 수 없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외교가에서 국가와 국가 간 약속을 뒤늦게 우리가 나서서 바꾸는 일은 쉽지 않았고 초반 열세를 극복하는 데 그만큼 어려움이 컸다"며 "오일 머니를 앞세운 경쟁국의 유치 활동에 대응이 쉽지 않았던 것 또한 사실"이라고 전했다.
조유장 부산광역시 2030 엑스포추진본부장 역시 "홍보와 국가간의 교섭은 다르다"며 사우디 오일머니의 파워에 대해 간접적으로 언급했다.
한편 유치실패 이후 부산의 최대현안은 2030엑스포 유치 활동과 연계해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가덕도 신공항 조기 개항과 부산항 북항 재개발, 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BuTX) 등 부산의 핵심 현안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하는 것이다.
27일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부산지역 국토부 사업현장 방문에서 "가덕 신공항 건설을 위한 열차는 이미 떠났다. 엑스포 유치여부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기술.안전.토지보상문제등 내부요인에 의해 속도가 달라질 수 있겠지만 국가적인 결정이기때문에 적기 개항하겠다는 국토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가덕신공항 개항이 늦어질 경우 일대 복합도시 개발 계획과 경제자유구역지정 등 부산시의 계획도 차질을 빚게 된다. 가덕신공항에서 북항까지 15분 만에 도달하는 BuTX 구축사업에도 빨간불이 켜지면서 개항이후 최대의 이벤트유치로 북항인근의 원도심 활성화를 통한 지역 균형 발전안 역시 답보 상태에 머물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엑스포 유치 실패는 내년 4월 총선을 비롯한 지역 정치권에도 적지않는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문재인 정부가 2019년 5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국가사업으로 확정하고도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가 윤석열 정부가 지난해 5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국정과제로 채택한 이후 제대로된 교섭이 시작된 부분에서 책임을 여권에만 물을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사실상 재도전을 시사했다. 그는 "(유치전을 통해) 부산은 세계로부터 뛰어난 역량과 경쟁력, 풍부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 부산시민과 충분히 논의해 2035년 세계박람회 유치 도전을 합리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서영인 기자 igor_seo@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