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묘’가 먹여살린 3월 극장가…‘요즘 관객’ 성향 보이네

‘파묘’가 먹여살린 3월 극장가…‘요즘 관객’ 성향 보이네

기사승인 2024-04-09 11:56:12
영화 ‘파묘’ 메인 포스터. 쇼박스

1000만 관객을 넘긴 영화 ‘파묘’(감독 장재현)가 3월 극장가를 먹여살렸다.

9일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가 발표한 3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전체 매출액은 116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팬데믹 이전인 2017~2019년 3월 전체 매출액 평균인 1143억원의 102% 수준이다. 지난해 3월 대비 366억원(45.7%)이 늘어났다. 

전체 관객 수는 1170만명이다. 2017~2019년 3월 전체 관객 수 평균(1378만명)의 84.9% 수준으로, 2월 대비 2.1%(24만명) 늘었다. 지난해 2월보다는 422만명(56.5%) 많아졌다.

보고서에서 영진위는 “‘파묘’ 인기에 힘입어 3월 전체 매출액이 팬데믹 이전 평균 수준을 상회했다”고 분석했다. 영진위가 집계를 시작한 이례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던 2019년 3월 전체 매출액(1266억원)의 92.1%까지 회복했다. 당시 영화 ‘캡틴 마블’(감독 애나 보든·라이언 플렉)과 ‘돈’(감독 박누리) 등의 흥행으로 극장가가 성황을 이뤘다.

올해 3월 전체 흥행작 목록. 영진위 보고서 발췌

3월 중 한국영화 점유율은 총매출액에서 68.9%(803억원), 관객 수에서 70.9%(829만명)였다. 2007년 이후 3월 기준 한국영화 매출액과 관객 수 점유율 모두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이 중 ‘파묘’가 3월에만 707억원을 벌어들이며 한국영화 매출에서 88%를 차지했다. 3월 전체 박스오피스에서도 1위를 기록했다.

‘파묘’는 전 연령대에서 고른 지지를 얻으며 올해 1분기(1~3월) 한국영화 매출에도 크게 기여했다. 전년 동기 대비 한국영화 누적 매출액은 2.4배 증가해 1915억원을 기록했으며, 한국영화 누적 관객 수 역시 2.6배 늘어난 1988만명이었다.

영진위는 ‘파묘’의 흥행이 이례적이라 봤다. 전통적인 대목으로 꼽히는 설 연휴가 지나 비수기에 돌입하는 2월 말에 개봉해 1000만 관객을 돌파해서다. 시기 특성상 경쟁작이 없어 ‘파묘’의 흥행에 좋은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영진위는 “관객이 공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극장에서 ‘파묘’를 관람하는 걸 선호했다”면서 “극장에서 볼 영화와 OTT·VOD로 볼 영화를 구분하는 경향이 엔데믹 이후 지속 중이라는 걸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고 짚었다.

김예슬 기자 yeye@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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