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충남도·천안시·아산시, GTX-C ‘동상이몽’

국토부-충남도·천안시·아산시, GTX-C ‘동상이몽’

노선 연장되는 지자체들 “국비 지원” 간절히 요망
국토부는 ‘자체부담·아산역까지’ 로 검증용역 발주

기사승인 2024-05-01 15:49:14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지난달 26일 아산 이순신축제 개막식에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노선 종점을 천안아산 경계에 있는 아산역이 아니라, 아산의 도심인 온양온천역까지 반드시 끌어 오겠다”고 말했다. 이는 GTX-C노선을 결정하는 국토교통부 생각과는 많이 다르다. 서로 다른 관점에 서 있다. 충남도뿐 아니라 노선 연장이 계획된 천안·아산시도 동상이몽에 빠져있다.

지난 2월 22일 GTX-C 연장이 추진되는 6개시(동두천·화성·오산·평택·천안·아산)와 국토부가 만나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그러나 국토부와 각 지자체가 낸 보도자료를 보면, 서로 다른 생각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토부는 본선(양주시 덕정~수원시 86.4km) 아래 연장노선을 ‘수원~아산 59.9km’로 밝혔다.  ‘김 지사 의욕’과 달리 KTX 천안아산역이 있는 아산역까지로 설정한 것이다.

또 국토부는 연장노선 건설비와 관련해 지자체들이 작년 10월 자체 타당성 결과를 토대로  ‘지자체 부담 사업 추진’을 건의해왔다고 명시했다. 이를 토대로  “올해 2월 초부터 검증용역을 실시하고 있다”고 했다. 오는 7월 최종 보고될 이 용역이  ‘연장노선 종점은 아산역’  ‘건설비 지자체 부담’을 전제로 행해지고 있는 것이다.

지난 2월 22일 GTX-C 연장이 추진되는 6개시와 충남도, 경기도 단체장들이 세종시 국토교통부에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국토교통부

근데 이 사실을 외면한채 천안시, 아산시는  “기초단체 재무부담 경감을 위해 전향적이고 적극적인 지원 요청”(천안시)하거나  “지방정부의 어려움을 헤아려 주길 바란다”(아산시)고 읍소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월 25일, 총선을 앞두고 GTX-C노선 연장을 발표해 해당 주민들을 들뜨게 했다. 하지만 건설비용 마련에 대해선 어떤 약속도 하지 않아, 향후 혼선은 예견된 거나 마찬가지였다.

윤 대통령은  “2028년 본 구간(양주시 덕정~수원) 및 연장 구간의 동시 개통 시까지 모든 과정을 꼼꼼히 직접 챙겨 제때, 제대로 개통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국토부는 연장 노선의 경우  “신속 절차로 추진할 경우(비용 지자체 부담) 본선과 함께 개통 가능하다”고 명확히 전제 조건을 달았다.

본선 구간은 국비 30%, 민간업체 70%(현대건설컨소시엄) 부담으로 건설이 진행된다. 연장 구간의 경우 천안은 1500억원, 아산은 1000억원 건설비가 예상된다. 천안 연장은 윤 대통령 대선 공약이고, 아산 연장은 김 도지사 공약이다.

GTX-C 노선 연장이 추진되는 구간(붉은선 안). 국토부는 아산시 연장 구간을 온양온천역이 아니라 아산역으로 상정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천안·아산=조한필 기자 chohp11@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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