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연구팀은 CLC 셀 내에서 형성되는 광 밴드갭(photonic bane gap)의 위치를 500nm 이상의 파장 영역에서 조정이 가능함을 보였다. 이 광학적 특성을 이용하면 파장가변 레이저뿐만 아니라 다기능성(Multifunctional) 광학 소자(원형 편광기, 광 밴드 패스 필터, 광 노치필터, 미러 등의 기능을 동시에 가짐)를 만들 수 있다.
이 연구 결과는 국내 특허등록을 완료해 원천기술 권한을 확보했고, 레이저 소자 생산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고 레이저 성능과 효율은 높임으로써 상용화 가능성을 높였다.
이 기술은 앞으로 능동 파장가변 레이저를 필요로 하는 광(光)산업(파장가변 레이저, 광통신 시스템, 분광학, 센서, 의료 진단 등)의 혁명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 결과는 7월 국제 저명 학술지 '레이저 및 포토닉스 리뷰(Laser & Photonics Reviews'(Research article, Citation Impact(2023 CiteScore (Scopus): 14.2, 2023 Journal Impact Factor (Clarivate): 9.8)에 게재됐다. 또한 이 논문의 우수성과 가치를 인정받아 저널의 뒤표지(백 커버: Back Cover)로 선정되어 온라인에 게재됐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