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확정된 총사업비 1조 4,489억 원은 명지국제신도시 구간 지하화 사업비가 반영된 사업비로, 당초 예비타당성조사 총사업비 1조 1,265억 원에서 3,224억 원이 증액된 금액이다.
「하단~녹산선」은 현재 건설 중인 「사상~하단선」을 연장해 하단역에서 을숙도, 명지국제신도시를 거쳐 녹산국가공단까지 총 13.47킬로미터(km)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지난 2022년 6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현재 기본계획 승인 절차를 이행 중이다.
시는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시민공청회 시 제시된 ‘명지국제신도시 구간 도시철도 지하화*’ 주민 의견을 수용해 「하단~녹산선」 기본계획(안)에 반영하고 정부(국토교통부)에 지난해 10월 승인 신청했다.
시는 도시철도 「하단~녹산선」 사업의 본격 추진으로 서부산권의 도시철도 기반 시설(인프라)이 확충됨에 따라 서부산권 주민들의 대중교통수단 선택의 폭이 확대되며,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녹산국가산단 근로자와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 제고와 대중교통수단 분담률 향상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박형준 시장은 “우리시 핵심사업인 「하단~녹산선」의 총사업비가 확정됨에 따라 기본계획 승인, 각종 심의 등 관련 행정절차를 조속히 추진하고, 연내 설계 등 발주를 실시해 2026년 착공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