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소속 가맹본사들이 배달플랫폼의 수수료 대폭 인상 행위를 ‘독과점사업자의 불공정거래 행위’로 규정하고 공정거래위원회 신고 등 공동대응에 나선다.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하고 배달앱 3사 수수료 부담에 대한 법적대응 등 활동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9일 프랜차이즈 업계에 따르면 협회는 지난 6일 서울 강서구 협회 회의실에서 ‘프랜차이즈 배달앱 사태 비상대책위원회 발족식’을 개최했다. 발족식에는 정현식 협회장, 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된 나명석 협회 수석부회장, 10개 회원사 대표가 참석했다.
정현식 협회장은 “최근 현장의 배달 수수료 부담으로 물가인상까지 촉발되고 있으나, 배달앱 3사는 여전히 책임을 회피하는 데만 급급한 상황”이라며 “비대위를 통해 공정위 신고 등 법적 대응을 추진하고 업계 공동대응 등 실효성 있는 방안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나명석 비대위원장은 “배달앱 3사가 올해 무료배달 경쟁으로 인한 비용을 모두 가맹점에 전가해 배달 비중이 높은 치킨, 피자, 족발 등 관련 업계가 초토화되고 있다”며 “업계의 현 상황을 널리 알리고 이달 중 공정위 신고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욱 많은 브랜드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비대위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발족식에 이은 첫 회의에서 각 사별 현황 및 대응방법, 개선의견, 비대위 활동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이달 중 배달앱 3사를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공정위에 정식으로 신고하기로 했다.
비대위는 향후 많은 업체가 공공배달앱, 자사앱 등 대안 세력 육성에 참여하도록 구체적 실행방안을 조만간 모색하기로 했다.
프랜차이즈협회 관계자는 “매월 전체회의, 수시 분과별 회의를 열고 업계 참여 확대와 대응 방안 마련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