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부패·공익신고자 보호 강화 [충남에듀있슈]

충남교육청, 부패·공익신고자 보호 강화 [충남에듀있슈]

충남형 늘봄학교 지원 3개 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추석 앞두고 사회복지시설 찾아 사랑 나눔 실천

기사승인 2024-09-09 16:40:41
이달부터 신원 노출 안되도록 ‘가명 자동 생성 프로그램’ 도입 

충남교육청은 9일 교육과정평가정보원에서 감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부패 및 공익신고자에 대한 비밀보장과 보호 조치를 강화하기 위한 연수를 진행했다.  

충남교육청은 이달부터 부패 및 공익신고자에 대한 비밀보장과 보호 조치를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마련하고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신고자의 신원 노출을 철저히 방지하고, 보다 안전한 신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도입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감사서류에 신고자 인적사항 미기재로 신원 노출 방지 △신원관리카드 작성 및 인적사항 미기재 사유 보고 △신고자 신원 보호를 위한 가명 자동 생성 프로그램 사용 △처분서 작성 시 신고자 유추 가능성 및 개인정보 포함 여부 심의 절차 도입 등이 포함됐다.  

이에 교육청은 지난달 각 지역 교육지원청에 관련 지침을 전달하고, 9일 교육과정평가정보원에서 감사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에서 이영택 감사관은 부패신고와 공익신고의 개념, 신고 방법 및 처리 절차, 신고자 보호 및 지원 제도 등 신고자 보호 관련 제도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고, 김형준 전문관은 실무 사례를 중심으로 신고자 보호 조치 강화 방안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엑셀 프로그램을 활용한 신고자 가명 생성 시연을 통해 감사 실무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충남형 늘봄학교 지원 3개 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충남교육청은 9일 중부지방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공무원연금공단 세종․대전지부와 충남형 늘봄학교 지원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중부지방산림청 안병기 청장, 공무원연금공단 세종·대전지부 정현문 지부장, 충남교육청 김지철 교육감, 한국산림복지진흥원 남태헌 원장)

충남교육청은 9일 중부지방산림청 ․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공무원연금공단 세종․대전지부와 충남형 늘봄학교 지원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충남교육청은 지역사회 연대 협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15개 대학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번 협약 역시 충남형 늘봄학교 내실화를 위해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 체제를 강화하기 위해서다.

이번 협약으로 도내 초등학교에 숲 교육 등 양질의 늘봄프로그램이 제공되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환경 ․ 생태 감수성 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퇴직공무원이 늘봄학교 봉사인력으로 활동하며 학생 안전관리 등 안정적 늘봄학교 운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김지철 교육감은 “지역사회와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충남형 늘봄학교가 더욱 질 높고 안정적인 교육 환경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며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밝혔다. 

향후 충남교육청은 다양한 기관과 추가 협력 강화로 2025학년도 늘봄학교의 질적 도약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석 앞두고 사회복지시설 찾아 사랑 나눔 실천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추석을 앞두고 사회복지시설을 찾아 관계자 등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추석 명절을 맞아 지난 3일부터 도내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따뜻한 온정을 전하며 ‘사랑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지난 3일 홍성 청로노인종합복지센터를 시작으로 10일(화)까지 교육감을 비롯한 간부공무원들이 도내 11개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하여 거동이 불편한 중증 장애인, 요양시설 거주 어르신 등을 위문할 예정이다. 

이번에 방문한 사회복지시설은 충남 지역 내에 있는 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정신요양시설, 아동복지시설 등 총 11곳이다. 

이번 사회복지시설 방문에는 각 시설에서 필요한 물티슈, 화장지 등 생필품 등을 전달하며,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9일(월) 마음편한집, 중앙파랑새지역아동센터를 방문했다.

김지철 교육감은 “우리 사회의 소중한 구성원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여러분의 헌신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사회복지시설과의 협력을 강화해 지역 사회의 복지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교육감 동정]

김지철 충남교육감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10일 오전 10시 충남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리는 제355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 참석한다.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