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가 업무의 효율성과 주민편의 증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통합신청사 건립이 또 다시 시의회에 발목이 잡혔다.
통합신청사 건립은 시청사와 의회청사 등 분산된 업무시설을 한 공간으로 모아 예산 절감을 도모함과 동시에 주민편의시설을 갖춘 ‘열린 청사’ 로 미래를 열겠다는 상주시의 야심찬 계획이다.
10일 상주시에 따르면 통합신청사 타당성 조사 약정 수수료 1억 5000만원이 지난 6일 상주시의회 제2회 추경예산 심사과정에서 부결됐다.
통합 신청사 타당성 용역비가 시의회에서 제동이 걸린 것은 지난해 제출한 본 예산과 지난 5월 임시회에 이어 세번째다.
이처럼 통합 신청사 건립을 위한 필수적 절차인 행정안전부의 타당성 조사를 위한 예산이 번번이 의회의 문턱을 넘지 못하면서 당초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한편 1988년 건립한 상주시 청사는 노후화된 건물과 비좁은 공간으로 의회청사와 분리됐으며, 새마을교육과와 농촌개발과 등 2개과는 입대 건물을 사용하면서 연간 6000만원의 예산이 낭비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상주시는 ‘신청사 이전 추진위원회 구성을 위한 조례’ 제정과 함께 의회로부터 동의를 얻어 청사 이전 절차에 들어갔다.
지난해 4월에는 주민설명회를 가졌고, 지난해 5월에는 부지결정을 위한 설문조사와 함께 주민들의 찬반 여론조사도 진행했다.
찬반 조사가 결과 주민 86.8%, 공무원 97%가 찬성 의사를 보일 만큼 통합신청사에 대한 상주시민들의 열망도 높은 상황이다.
상주시는 이를 바탕으로 지난 5월 통합신청사 건립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어 행정안전부 타당성 조사, 경북도 투자심사, 상주시의회 공유재산 관리계획 의결 등 행정절차를 이행한 뒤 2030년 1월 착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었다.
상주시 신청사 건립 추진위원회 정상원 위원장은 “통합 신청사는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과 함께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해 압축성장 도시의 모델로 발돋움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통합 신청사 건립에 갈등이 해소될 수 있도록 철저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주=노재현 기자 njh2000v@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