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TK(대구·경북)신공항 건설을 위한 최적의 사업방식을 연말까지 결정하겠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그동안 민관 공동 SPC(특수목적법인)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고금리와 건설 경기 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민관 공동 SPC 방식 외에도 공적자금을 일정 부분 투입하는 방안과 대구시가 직접 시행하는 공영 개발 방식 등을 놓고 검토 중이다.
민관 공동 SPC 개발 방식은 민간 재원 조달과 창의적 개발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사업비 전액을 민간 PF(프로젝트파이낸싱)로 충당해야 돼 금융 이자가 총 사업비의 46%를 차지하는 구조적 문제로 SPC 구성이 어려운 상황이다. 시는 이 경우 7조 원의 적자를 예상했다.
이를 위해 진행된 ‘TK신공항 건설 및 종전부지·주변지 개발사업의 민간참여자 모집 공모’에는 대우건설 컨소시엄(대우건설, 롯데건설, HS화성, 서한, 태왕이앤씨)이 사업 제안서를 제출한 상태다. 하지만 사업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주요 사안들이 특별법 개정안에 포함돼 현재 국회 계류 중에 있어 이마저도 불투명하다.
또 대구시가 공적자금을 일정 부분 투입하는 방안은 TK신공항 특별법 개정을 반영해 공적자금 8.5조 원의 지원이 필요하며 손익분기점에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시는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대구시가 직접 시행하는 공영 개발 방식은 안정적인 사업 추진이 가능하지만 중앙정부와의 협의가 선결돼야 한다. 시는 이 경우 최대 10.3조 원의 흑자를 예상했다.
대구시는 앞으로 국회 및 정부 관계부처 등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가장 최적의 사업 시행 방안을 연말까지 확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당초 2030년 개항 목표에 차질 없이 TK신공항 건설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정장수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국내 최초·최대 민군공항 통합 이전사업인 TK신공항사업의 안정적이고 신속한 추진 방안에 주안점을 두고 최적 방안을 연내 결정할 계획”이라며 “TK신공항 특별법 개정을 통해 사업 여건을 한 단계 더 개선해 2030년 신공항 개항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