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가 창립 51주년을 맞아 임직원에게 최고의 기술 기업으로의 도약을 강조했다.
1일 삼성전기는 경기 수원사업장에서 창립 51주년 기념식을 열었다. 이날 기념식에는 장덕현 삼성전기 사장 등 경영진을 비롯한 임직원 300여명이 참석했다. 부산·세종 등 국내 사업장 임직원들은 실시간 방송으로 함께 했다.
삼성전기는 이날 다양한 시상 등을 통해 임직원의 노고를 치하했다. 회사의 조직문화 변화를 위해 노력한 임직원에게 상을 수여했다. 부서장 상향 평가, 동료 평가, 칭찬 횟수 등을 평가해 ‘소중한 리더상’, ‘소중한 동료상’을, 상호 존중문화 구축을 위해 노력한 부서에게 ‘모두의 존중상’을 수여했다.
이날 장 사장은 임직원과 함께 회사의 경영현황과 신사업 등 중장기 비전을 설명하는 자리를 가졌다. 장 사장은 “사업 역량을 고성장·고수익 사업에 집중해 AI·서버, 전장용 제품 매출을 확대하자. 특히 기술 경쟁력을 높여 선단 제품을 늘리고, 최고의 기술 기업으로 도약하자”고 당부했다. 이어 “품질을 강화하고 생산성 및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내부 효율을 극대화하고, 외부 환경 리스크에도 흔들림 없는 강건한 사업체질 구축을 통해 AI·서버, 전장 등 성장시장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전환하자”고 강조했다.
삼성전기는 전자부품 국산화를 위해 지난 1973년 설립됐다. 튜너, 편향코일, 고압트랜스 등 아날로그 TV용 부품을 생산하며 기술 자립 토대를 마련했다. 지난 1988년부터 삼성전기의 현재 주력 제품인 MLCC 양산을 시작했으며, 1990년대에는 중국과 태국 등 해외에 생산법인 설립을 하며 사업 규모를 확장했다. 2010년대에는 IT는 물론 산업과 전장용으로 사업을 다각화하며 하이엔드 제품과 차별적 솔루션으로 세트 제품 혁신에 기여했고, 지난 2020년 이후 AI와 서버, 전장 등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전환했다. 모빌리티(Mobility industry)·로봇(Robot)·AI·서버(AI·Server)·에너지(Energy) 등 Mi-RAE 프로젝트에도 돌입했다.
삼성전기의 매출은 1973년 8000만원에서 지난해 8조9000억원으로 11만배, 임직원은 900명에서 현재 3만5000명으로 39배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