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CU는 전국 가맹점 수익 향상과 운영 지원을 위한 ‘2025 가맹점 상생지원안’을 체결한다고 9일 밝혔다.
CU는 내년 가맹점의 수익을 늘리기 위해 △신상품 도입 지원금 △폐기 지원금 △저회전 상품 철수 지원금 △운영력 인센티브 △상생협력펀드(대출) 금리 지원 등 다양한 상생안을 실행한다.
CU는 최근 지속되는 불경기와 업계 내 경쟁 심화 속 점당 연간 최대 180만원이 지원되는 ‘신상품 도입 지원금 제도’가 점포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연간 최대 600만원을 지급하는 ‘폐기 지원금 제도’도 운영한다.
또, 장기간 판매되지 않은 상품들을 반품할 수 있는 ‘저회전 상품 철수 지원 제도’를 통해 가맹점에 연 최대 20만원을 제공하고 있다. 해당 지원금을 모두 합치면 점당 연간 최대 80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다. 이와 별개로 점포당 연평균 102만원의 반품 비용도 지급하고 있다.
편의점 신상품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만큼 점포에서 부담없이 상품을 발주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함과 동시에, 주기적인 상품 철수 지원금 제공으로 진열 여유 공간 확보를 도와 활발한 상품 IN&OUT을 유도하겠다는 목적이다.
점포 기본기 향상을 위한 지원책도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점포 청결, 서비스, 상품 운영력 등을 평가하는 고객만족조사 결과에 따라 우수점은 별도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CU는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생산물배상책임보험, 화재배상책임보험 등 보험 7종 무료 가입 △무료 노무·법무·세무 상담 △장기운영점 혜택 △경조사 지원 △기업형 복지 프로그램 △통합유지보수 관리 대상 품목 교체 등도 제공하고 있다.
심재준 BGF리테일 상생협력실장은 “가맹점의 수익성과 경쟁력에 중점을 둔 수익 향상 상생지원안이 가시적인 효과를 이끌어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점포 경쟁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점포 운영을 이끌고 가맹점주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