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신대학교(총장 이원근)가 통일부에서 주관하는 ‘대학생을 위한 통일 특강’ 사업에 선정됐다.
‘대학생을 위한 통일 특강’ 지원 사업은 대학생들에게 통일 의식 고취를 위한 교육 활성화를 확대하기 위해 통일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창신대는 2021년부터 이번 5차례 선정으로 지속적인 통일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카리스교양대학(김혜윤 학장)은 이 사업의 일환으로 비교과프로그램으로 명사 특강, 미래통일 리더를 위한 평화기행 및 ‘통일공감’ 워크숍 등으로 진행한다.
김혜윤 학장은 "교양대학의 통일 교육을 통해 재학생들의 통일교육 참여기회 제공 및 확대로 MZ 세대 학습자들의 통일 의식이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업의 책임자인 이도영 교수(간호학과)는 경남지역 통일부 통일교육위원과 통일보건의료학회 교육이사 등을 맡고 있으며 K-MOOC ‘통일과 보건의료’ 묶음 강좌 콘텐츠 개발 및 운영으로 보건 분야에서 통일 교육 확산을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경남대,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연차평가 3년 연속 ‘A등급’
경남대학교 LINC3.0사업단(단장 박은주)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3.0) 3차년도 연차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 등급 받아 3년 연속 최우수 사업단에 선정됐다.
사업단은 그동안 수요맞춤성장형 유형에서 ‘산학협력을 통한 지역 감동 기업가형 대학구현’을 중심으로 산업계와 미래사회 수요에 부합하는 인재 양성은 물론 기업가형 산학연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눈부신 성과들을 이룩해왔다.

‘일머리교육’이라는 자체 교육모델을 중심으로 산학연 연계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현장실습, 캡스톤디자인, 창업교육 등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면서 지역사회의 실제문제를 기반으로 과제 수행이 가능하게 한 점, 학생들의 현장 실무력을 증진할 수 있는 다채로운 교육을 개발하고 이를 RISE 체계에 연계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사업 추진 가능성의 확보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또한 유료 가족회사 활성화를 위해 유료 가족회사의 멤버십 등급별 지원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계획하고 적용해 우수한 실적을 창출하고 공유·협업 활성화를 위한 제도 및 시스템 개선을 통해 RISE사업 연계 지자체 및 유관기관 공동 협업체계 구축 및 자립화 체계를 마련해 안정적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개선계획 수립 및 이행 실적이 적절한 점을 인정받아 최고 등급인 ‘A’를 받게 됐다.
경남대 박은주 LINC3.0사업단장은 "경남대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이고 RISE사업에 연착륙 할 수 있도록 청년의 지역 정주와 다양한 요건을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립창원대, ‘동남권 이모빌리티 페스티벌 결선’ 개최
국립창원대학교(총장 박민원)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스마트제조엔지니어링시업단은 국립창원대 종합교육관(85호관) 이룸홀에서 ‘제3회 동남권 이모빌리티 페스티벌’ 행사를 개최했다.
‘제3회 동남권 이모빌리티 페스티벌’은 이모빌리티, 기계설계 해석, 지능로봇 분야 아이디어 기획, 도출, 시제품 제작, 마케팅 등 제품 및 기술 개발의 전주기 과정을 경험하고, 경진대회를 통해 진행 과정에 대한 발표 및 기업과 만남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2024년 8월부터 진행된 ‘제3회 동남권 이모빌리티 페스티벌’은 국립창원대, 경상국립대, 경남대, 울산대, 인제대, 창신대 재학생으로 구성돼 예산과 본선을 통해 시제품 제작, 고도화하는 과정을 거쳤고, 이 과정에서 총 12팀이 결선에 진출했다.

결선대회는 6개 팀이 수상했으며, 대상과 우수상 등 6개 팀이 수상을 했으며, 시상금과 부상이 수여됐다.
대상을 수상한 BatteryXperts(경상국립대)는 배터리 성능을 최적화하는 양방향 열 관리 시스템으로 고온 시 냉각수로 냉각하고, 저온 시 공기로 단열해 열 손실을 최소화하는 ‘배터리 양방향 열 제어 장치’로 전문 심사위원 및 타 참가팀에게 좋은 평을 받았으며 최우수상을 수상한 경상모빌리티(국립경상대)는 ‘라인트레이싱 핸드카트안’, SWAG(인제대학교)는 ‘자율주행 플랫폼’을 선보였다.
우수상을 수상한 시너지(울산대), 메카츄(국립창원대), 와트마법사(국립창원대)는 ‘이차전지 열폭주 선제대응 시스템’, ‘농업 보조 및 토양 검정 로봇’, ‘센서 기반 페달오조작 분석 시스템’ 아이템을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