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직불제는 농업의 공익기능 증진과 농민들의 소득안정을 위해 농민에게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다. 직불금 신청은 비대면과 대면으로 진행한다.
비대면 신청 대상은 지난해 공익직불금 등록정보와 올해 농업경영체 등록정보에 변동이 없는 농민들이다.
3~4월 방문 신청 대상은 비대면 미신청자나 신규 신청자, 관외 경작자, 농업법인, 비대면 신청자 중 변경사항이 있는 신청인이다. 이들은 농지소재지 읍면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직접 신청해야 한다.
직불금은 ha당 100만~205만원이었던 면적 직불금이 136만~215만원으로 인상했다. 지급단가 격차를 완화하고자 밭 비진흥지역의 단가를 논 비진흥지역 단가의 80% 수준으로 상향했다. 직불금은 행정절차를 거쳐 12월에 지급한다.
◆김해 설 연휴 맞아 대중이용시설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김해시가 설 연휴를 맞아 지나 24일 김해여객터미널과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김해점 등에서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캠페인을 전개했다.
김해시 고향사랑기부제와 기부 혜택, 기금 사업 등을 홍보하고 지역발전을 위해 고향사랑기부제에 적극적인 동참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시는 앞으로도 고향사랑기부제 정착을 위해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고향사랑기부제는 지난해 말부터 민간플랫폼인 '국민 기업 하나 신한 앱' 등에서도 기부할 수 있다. 기부 한도금은 올해 2000만원으로 상향함에 따라 세액공제와 답례품(최대 600만원) 혜택도 함께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