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두가 올해 1분기 매출 192억원, 영업손실 120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했다.
파두의 매출은 지난해 1분기(23억원)와 비교해 734.8% 증가했으며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나 적자 규모는 직전 분기 대비 54%, 전년동기 대비 26% 감소했다. 이번 매출 성과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미국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업체들의 고성능 기업용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탑재가 확대되면서 파두의 북미 낸드플래시 메모리 고객사 향 컨트롤러 공급이 본격화한 결과다.
특히 올해 초부터 미국 관세 이슈로 미국의 주요 데이터센터 업체들의 투자축소 우려가 있었으나 관련 기업들은 최근 실적발표를 통해 잇따라 투자유지 또는 확대 계획을 밝혔다. 이에 파두는 고성능, 고용량 스토리지 수요로 실적 개선이 가속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파두는 미국 데이터센터 시장에 이어 중국, 대만, 인도 등 아시아 시장에서도 ‘플렉스(Flex) SSD™’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고객 다변화를 진행 중이다.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연초 예상과는 달리 2분기에도 기업용 SSD의 판매가격 상승 및 수요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파두는 2분기에도 컨트롤러 및 모듈 사업 매출의 상승세를 예상했다.
파두 관계자는 “통상 반도체 설계(팹리스)의 경우 선행개발 시기에는 엔지니어 인원이 증가하면서 인건비 부담이 늘어나지만 매출이 본격화하는 시점부터는 인원증가폭이 크지 않기 때문에 수익성이 빠른 속도로 좋아진다”며 “지난 2년 동안 신규 고객 발굴 및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결과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매출로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