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점포 정리 속도…백화점‧쇼핑몰 등 잇단 폐점
용도 변경‧인근 상권 영향 두고 지역사회 갈등까지 번져
“도시재생 관점의 접근 필요…공공 역할 커져”
기사승인 2025-07-13 06:00:09
서울 신도림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 출입구에 폐점 안내문이 놓여져있다. 이다빈 기자 대형 유통업체들이 부실 점포 정리에 속도를 내면서 폐점이 인근 상권에까지 파장을 미치고 있다. 폐점 이후 공간 활용 문제로 갈등이 빈번히 발생하면서, 도시재생 차원에서 지자체와 공공의 적극적인 개입이 요구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은 지난달 30일 매출 부진과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영업을 종료했다. 지난해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의 연 매출은 전년 대비 10% 감소한 2089억원에 그쳤다.
폐점 이후 디큐브시티 백화점은 철수 작업이 진행 중으로 인근 유동 인구도 발길이 줄어든 상태다. 폐점한 건물에 위치한 영화관 직원은 “폐점 이후 백화점에서 쇼핑이나 식사를 한 뒤 영화를 관람하는 손님이 끊기니 평일에는 보시다시피 사람이 거의 없다”며 “인근 카페나 식당 직원들과 이야기를 나눠봐도 점심시간을 제외하면 한가한 날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과의 임대 계약이 종료된 이후 건물 소유주인 이지스자산운용은 해당 공간을 복합 오피스빌딩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인근 신도림 디큐브시티 아파트 주민들을 중심으로 반대 움직임이 거세다. 주민들은 지난해 폐점 결정 직후부터 구로구청에 민원을 제기하고 집회를 열며 용도 변경 반대를 이어가고 있다.
디큐브 용도변경 반대위원회 관계자는 “상권과 주거가 연계된 주상복합 아파트에서 주민 동의 없이 상업시설을 폐점하고 오피스로 전환한다는 것은 부당하다”며 “근처 쉐라톤 호텔도 최근 오피스로 용도 변경된데 이어 백화점 부지도 오피스로 바꿔 4000명을 수용한다는데 오피스 입주 수요나 용도 변경에 따른 안전 문제 모두 걱정된다”고 말했다.
입주민 반대로
서울 신도림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 출입구에 폐점 안내문이 놓여져있다. 이다빈 기자
대형 유통업체들이 부실 점포 정리에 속도를 내면서 폐점이 인근 상권에까지 파장을 미치고 있다. 폐점 이후 공간 활용 문제로 갈등이 빈번히 발생하면서, 도시재생 차원에서 지자체와 공공의 적극적인 개입이 요구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은 지난달 30일 매출 부진과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영업을 종료했다. 지난해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점의 연 매출은 전년 대비 10% 감소한 2089억원에 그쳤다.
폐점 이후 디큐브시티 백화점은 철수 작업이 진행 중으로 인근 유동 인구도 발길이 줄어든 상태다. 폐점한 건물에 위치한 영화관 직원은 “폐점 이후 백화점에서 쇼핑이나 식사를 한 뒤 영화를 관람하는 손님이 끊기니 평일에는 보시다시피 사람이 거의 없다”며 “인근 카페나 식당 직원들과 이야기를 나눠봐도 점심시간을 제외하면 한가한 날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과의 임대 계약이 종료된 이후 건물 소유주인 이지스자산운용은 해당 공간을 복합 오피스빌딩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인근 신도림 디큐브시티 아파트 주민들을 중심으로 반대 움직임이 거세다. 주민들은 지난해 폐점 결정 직후부터 구로구청에 민원을 제기하고 집회를 열며 용도 변경 반대를 이어가고 있다.
디큐브 용도변경 반대위원회 관계자는 “상권과 주거가 연계된 주상복합 아파트에서 주민 동의 없이 상업시설을 폐점하고 오피스로 전환한다는 것은 부당하다”며 “근처 쉐라톤 호텔도 최근 오피스로 용도 변경된데 이어 백화점 부지도 오피스로 바꿔 4000명을 수용한다는데 오피스 입주 수요나 용도 변경에 따른 안전 문제 모두 걱정된다”고 말했다.
입주민 반대로 이지스자산운용은 용도 변경이 진척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구청도 실사와 갈등 중재에 나섰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건물 공실이 장기화될 경우 이지스가 부지 매각을 검토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지난해 6월 폐점한 롯데백화점 마산점도 1년 넘게 공실로 남아 있다. 마산점은 당시 전국 32개 롯데백화점 중 가장 부진한 실적을 이유로 영업을 종료했다. 구도심 한가운데 자리 잡은 대형 백화점이 문을 닫은 이후 인근 상권도 침체기를 맞았다.
창원시는 신한카드 소비 데이터를 바탕으로 마산점 인근 상권을 분석한 결과, 폐점 직후 3개월간 주변 매출이 뚜렷하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시는 ‘롯데백화점 부지활용 협력 전담팀’을 구성하고 구도심 재생 방안을 마련 중이다. 오는 16일에는 국정기획위원회의 ‘찾아가는 모두의 소통버스’가 마산점을 방문해 상권 회복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처럼 대규모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폐점이 지역 경제에 시한폭탄이 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오는 9월 말에는 롯데백화점 팩토리아울렛 가산점도 임대차계약 종료에 따라 영업을 종료할 예정이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폐점을 결정하기까지는 해당 상권 자체의 부진이 상당히 누적된 상태였다. 이용자 수요가 남아 있더라도 새로운 쇼핑 채널로 전환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특히 자산운용사와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힌 경우 폐점 이후 공간 활용이 더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도시재생 관점…“단순 쇼핑시설은 한계, 지자체도 함께 기획해야”
대형 쇼핑시설의 폐점이 미치는 여파가 인근 상권의 매출 하락 등 현실로 나타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지자체와 공공의 적극적인 개입, 새로운 공간 기획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국은행 학술지 ‘경제분석 2024년 1호’에 실린 ‘대형마트 폐점이 주변 상권 매출에 미치는 영향’ 논문에 따르면, 지난 2020년 11월과 12월 각각 문을 닫은 롯데마트 도봉점과 구로점의 상권을 분석한 결과 대형마트의 폐점으로 인해 반경 2㎞ 이내 상권의 매출액이 약 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골목상권의 경우 매출액이 7.5%, 판매 건수는 8.9%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상권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주거인구 규모보다는 유동인구 규모가 더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집객 효과를 지닌 유통업체가 상권 전체에 낙수효과를 일으키는 만큼 폐점 이후 목적 통행이 줄어들며 부정적 영향이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폐점 후 건물의 이용과 상권 활성화가 소유 구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지적된다. 해당 부지가 유통사 자가 소유일 경우에는 리모델링을 거쳐 다른 형태의 유통 채널로 비교적 신속한 전환이 가능하다. 반면 대다수의 임대 건물인 경우, 자산운용사 등 건물주의 이해관계나 인허가 절차 등으로 전환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올해 초 폐점한 신세계 센텀시티 면세점은 백화점 건물이던 해당 공간을 스포츠·F&B·엔터테인먼트 시설로 재구성해 백화점 기능과 연계하려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
폐점 후 성공적으로 재활용된 사례도 있다. 서울 성동구 ‘엔터식스 한양대점’은 코로나19 여파로 점포 철수를 겪고 3년간 공실로 방치됐다가, 부동산 개발사를 통해 오피스로 리모델링됐다. 현재는 임대율 100%를 달성해 대형 상업시설의 성공적 전환 사례로 꼽힌다. 성동구청은 주민·기업·지자체가 함께 지역을 관리하는 ‘타운매니지먼트’ 개념을 도입해 용도 변경을 지원하며 상권 회복에 적극 나섰다.
최은영 한국도시연구소 소장은 “단순히 빈 건물을 무엇으로 전환할 것이냐의 관점은 인구가 절대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는 쉽지 않은 접근이고 결국에는 ‘도시재생’이라는 틀에서 생각해야 할 문제”라며 “수도권의 경우 오피스와 상가가 포화상태에 이른 상황에서 대형 쇼핑몰의 폐점 후 방안은 민간이 단독으로 나설게 아니라 공공이 개입해 복합적이고 장기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온라인 쇼핑 비중이 점차 늘어나 도시의 공동화, 슬럼화가 진행되는 것은 생활 환경의 활력과 건강성, 공간 순환 차원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소비자들을 오프라인으로 나오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한데 현재 쇼핑, 영화관 등은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며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체험 및 공연 등과 연계한 공간에 대한 중요성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 가운데 지자체와 유통업체가 함께 도시 공간을 기획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