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총리 “모바일 신분증 사용 차질 우려…신속한 복구 힘쓸 것”

김민석 총리 “모바일 신분증 사용 차질 우려…신속한 복구 힘쓸 것”

기사승인 2025-09-27 10:01:11
김민석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민석 국무총리는 27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전산실 화재로 정부 업무시스템이 마비된 데 대해 “불편을 겪으실 국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국가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해 민원 처리가 지연되는 등 일상생활에 불편이 있을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국가의 중요한 전산 시스템이 한곳에 밀집된 시설 특성상 화재 진압 과정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세종과 대전 정부 부처 내부 전산망이 마비됐고 부처 홈페이지 접속도 원활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선 신속한 복구에 힘쓰겠다. 속도감 있게 조치할 것”이라면서 “이 과정을 투명하게 국민 여러분께 신속하게 소통을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떤 서비스에 장애가 있는지, 언제까지 복구가 이루어질 것인지, 가능한 구체적이고 신속히 말씀드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각 부처에 현재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것도 당부했다. 그는 “예를 들어 모바일 신분증이 잘 작동되지 않는다면 오늘 당장 공항에서 모바일 신분증만 사용만을 염두에 두고 나가는 분들이 불편을 겪을 수도 있다”며 “이런 것이 미리 공지돼야 할 것 같다”고 주문했다.

또한 “지금 한창 (추석) 택배가 진행되고 있는 시기여서 그와 관련해서도 모바일 신분증을 활용해 진행되는 부분에 대해 실물 (신분증)을 준비하시라는 설명과 공지가 돼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긴급한 대처를 하면서 사고의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정리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화재 발생 경위나 대응 과정, 전산망 백업 체계 등 비상 대책 매뉴얼이 과연 잘 작동했는지 점검을 해봐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위기상황대응본부가 설치돼 화재의 완전한 마무리와 함께 이후 복구 계획 마련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전날 오후 8시15분쯤 대전 유성구 소재 국정자원에서 배터리 화재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화재는 약 9시간50분 만인 이날 오전 6시30분께 초진됐다. 이 화재로 모바일 신분증과 국민신문고, 정부24 등 70개 가량의 정부 행정 서비스가 중단된 상태다.

김은빈 기자
eunbeen1123@kukinews.com
김은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