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국토부가 주관하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 챌린지’ 2단계 실증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3일 밝혔다. 수도권 상공에서 UAM 통합 운영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검증한 국내 첫 사례다.
이번 실증 사업은 지난달 16일부터 31일까지 인천 서구~계양구 아라뱃길 실증 사업 구역(공역 면적 44.57㎢)에서 진행됐다.
대한항공은 인천국제공항공사‧KT와 동시에 국내 최초 UAM 교통관리 실증 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뒤 UAM 교통관리‧운항통제 주관사로 사업에 참여했다. △도심지에서 저고도 비행으로 인한 위험 저감 △다수의 운항사와 다수의 경로를 운용하기 위한 타 교통관리 시스템과의 상호 관제권 이양 △비정상 상황에 대한 운용 안정성 확보 등을 수행했다.
대한항공은 장기간 항공기를 운용해 온 노하우를 접목시켜 자체 개발한 운항 관리 시스템 ‘ACROSS(Air Control & Routing Orchestrated Skyway System)’를 활용했다. ACROSS는 UAM의 비행 경로를 실시간 모니터링해 교통 흐름을 최적화하고 비상 상황 발생 시 대체 경로를 제공한다.
대한항공은 “국내 UAM 상용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력을 지속하고, UAM 생태계 구축에 기여할 예정”이라며 “국토부가 주관하는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ACROSS 시스템 자동화를 포함한 고도화 작업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