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학교 '실험실특화형 창업선도대학'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강원대학교 '실험실특화형 창업선도대학'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강원대 지난해 교원 창업 수와 교원 창업 매출액 '전국 1위'
지역 산업과 연계한 기술 사업화 지원 체계를 마련

기사승인 2025-11-11 16:41:27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가 실험실특화형 창업선도대학사업에서 우수한 운영 성과로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실험실특화형 창업선도대학사업'은 대학 실험실이 보유한 우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기술혁신형 창업을 활성화하고, 창업 인프라 구축과 전문 인력 양성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정부의 중점 창업지원사업이다. 

강원대는 지난해 공시 기준 교원 창업 수와 교원 창업 매출액 부문에서 전국 1위를 기록하는 등 실험실 기반 기술 창업 촉진과 창업 친화적 학사 제도 개선, 연구실 창업 성과 확산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교원과 학생 연구자의 기술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해 창업교육, 창업동아리, 실험실 창업 경진대회, 후속 투자 연계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지속 가능한 창업 생태계를 구축했다.

지역 산업과 연계한 기술 사업화 지원 체계를 마련해 지역 기반의 산학협력 선도모델도 설립했다. 

정재연 강원대학교 총장은 "이번 수상은 대학 구성원과 참여 연구실, 실험실 창업기업이 함께 만들어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연구성과가 창업으로 이어지는 실험실 창업 선도모델을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145억 7천만 원 규모의 모태펀드를 운용 중인 강원대학교 기술지주회사는 현재까지 80개 기업에 약 89억 원을 투자했고, 이 중 70% 이상을 강원 소재 기업에 투자해 지역 기술 창업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한재영 기자
hanfeel@kukinews.com
한재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