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의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회원 이탈이 발생한다면 일반 택배사 물동량이 증가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4일 오정하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쿠팡은 다른 택배사들과 달리 개별포장(단포) 방식으로 물동량을 카운팅 했다”면서 “시장 점유율의 변동 효과는 더 크다”고 판단했다.
전날 오전 기준 네이버카페를 통해 집단 소송을 준비하는 회원 약 1.5%가 CJ대한통운 고객사로 이동한다면 CJ대한통운 입장에서 약 4%의 물량증가 효과가 기대된다는 평가다.
1개 분기 인당 박스 개수는 3396만개, 쿠팡 집단소송 카페 가입자 수는 50만명 가량으로 계산한 수치다.
또한 오 연구원은 “쿠팡 피해자(3370만명) 중 10%가 이탈할 경우엔 CJ대한통운 입장에서 13.8%의 물량이 늘어날 것”이라고 추정했다.
다만 쿠팡의 영업정지 가능성은 제한적으로 봤다. 지난 2011년 이후 개인정보유출 사례들을 보면 영업을 정지한 사례는 없고 일정 기간 신규 영업에 대한 제재가 있었다. 지난 2014년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가 개인정보 유출 문제로 3개월간 신규 카드 발급과 신규 회원 모집 등의 업무를 중단했고, 올 6월엔 SK텔레콤이 약 50일간 신규가입 및 번호이동 등의 업무 중지 제재를 받은 바 있다.
한편, 쿠팡은 지난달 18일 고객 4500여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침해사실을 처음으로 관계당국에 신고했다. 열흘 정도 지난 지난달 29일엔 개인 정보 유출 고객수가 급격히 늘었다. 쿠팡은 고객 계정 약 3370만개의 개인정보가 유출됐다고 재발표했다. 이름·이메일·전화번호·주소·일부 주문정보 등이 포함됐다.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최민희 의원실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제출받은 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달 6일 오후 6시38분 자사 계정 정보에 대한 무단 접근이 발생했다고 보고했다.
이번 개인정보 유출 규모는 지난 2011년 네이트 사고 이후 최대 규모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조2000억원 과징금과 영업정지를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소비자들은 대규모 집단소송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