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는 필코노미 트렌드에 맞춰 겨울철 감성을 높이는 티 베이스의 신개념 차별화 주류 3종을 출시한다. 세븐일레븐은 업계 최초로 안드로이드 기반 클라우드 포스(POS) 시스템을 2개점에 시범 도입하며 디지털 전환을 위한 새로운 전략에 속도를 올린다. 롯데백화점은 잠실점 본관 1층에 프리미엄 글로벌 브랜드 ‘알로’ 매장을 오픈했다.
CU가 티 베이스의 신개념 차별화 주류 3종을 출시한다. CU 제공 CU, 필코노미 트렌드에 ‘차맥’ 티 베이스 주류 출시
CU가 필코노미 트렌드에 맞춰 겨울철 감성을 높이는 티 베이스의 신개념 차별화 주류 3종을 출시한다고 8일 밝혔다.
2026년 핵심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떠오른 필코노미는 감성(feel)과 경제(economy)의 합성어로 제품의 가격이나 기능보다 소비자의 감정적 경험이나 취향이 구매 기준이 되는 소비 경향을 말한다.
CU는 겨울 시즌마다 밀크티, 얼그레이티 등 각종 차를 활용한 음료가 인기를 끄는 점에서 착안해 티 베이스 주류를 내놓고 동절기 주류 시장의 필코노미 수요 선점에 나선다.
CU는 특히 최근 국내외 주류 시장에서 소맥이나 폭탄주 등 단순히 취하기 위한 소비 대신 저도수 주류의 맛과 향을 음미하는 감성 소비가 늘고 있음에 주목했다.
실제, 최근 중국에서는 ‘차맥’으로 불리는 티 베이스 주류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맥주에 녹차, 자스민차, 우롱차 등 다양한 전통 차를 넣어 만드는 것으로, 일반 맥주보다 쓴맛이 덜하고 부드러운 끝맛을 느낄 수 있어 저도수, 감성 소비, 독특한 맛을 선호하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CU가 이달 10일 내놓는 ‘팀호완 자스민 에일(Alc.4.3%, 4500원)’은 홍콩 미쉐린 딤섬 레스토랑 ‘팀호완’과 협업한 제품이다. 팀호완의 프리미엄 자스민 차를 냉침해 베이스 원액을 만들고 독일산 노블 홉인 ‘할러타우 트레디션’을 더해 풍부한 꽃향기와 은은한 허브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해당 상품은 양꼬치, 유산슬, 탕수육과 같은 중식 등 고기, 튀김류와 곁들이면 산뜻함이 배가되는 맥주로, 겨울철 기름진 안주와 페어링하기 좋은 가볍고 청량감 있는 맥주를 찾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선택지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CU는 최근 말차 플레이버가 글로벌 메가 트렌드로 급부상함에 따라 주류 카테고리에서도 말차 코어를 확대 전개한다.
CU의 ‘딥 말차 라거(Alc.5.3%, 4500원)’는 말차의 진한 풍미와 라거의 청량함이 높은 밸런스를 이룬다. 특히 양조 단계부터 제주 유기농 말차를 넣고 발효했으며, 말차 베이스를 5% 이상 함유해 인공적인 맛과 향이 아닌 실제 고소하고 씁쓸한 말차의 깊은 맛을 구현했다. ‘딥 말차 하이볼(Alc3.5%, 4500원)’은 말차의 진한 풍미와 하이볼의 산미가 어우러져 가볍게 즐기기 좋다.
한편 CU는 이달 포켓CU에서 티 베이스 주류 대용량 할인전도 펼친다. 이달 10일부터 말일까지 팀호완 자스민 에일, 딥 말차 라거 2종 각 24입 한 박스에 대해 최대 20% 할인가에 판매한다.
황철중 BGF리테일 주류팀 MD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반영해 겨울의 감성과 트렌디한 요소를 담은 차별화 주류를 기획했다”며 “CU는 앞으로도 국내외 최신 소비 트렌드를 발빠르게 반영해 전에 없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상품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업계 최초로 안드로이드 기반 클라우드 포스(POS) 시스템을 2개점에 시범 도입한다. 세븐일레븐 제공 세븐일레븐, 포스(POS) 시스템 전환
세븐일레븐이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에 맞춰 스마트 매장으로 전환하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딛는다.
세븐일레븐은 업계 최초로 안드로이드 기반 클라우드 포스(POS) 시스템을 2개점에 시범 도입하며 디지털 전환을 위한 새로운 전략에 속도를 올린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클라우드 포스 도입 프로젝트는 지난해 말부터 롯데이노베이트와 공동투자한 시스템 개발 사업으로, 매장 운영 효율성 개선은 물론 미래형 스마트 편의점 구축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게 된다.
클라우드 포스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기반 포스 앱과 클라우드 포스 서버, 그리고 전용 디바이스로 구성되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를 다루는 것 같은 친숙함에 운영 안정성과 확장성까지 한층 강화됐다.
시스템 업데이트나 장애 발생시 빠르고 정확하게 대응할 수 있어 점포 운영의 연속성과 효율성이 크게 향상됐다. 또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자체 가상 키패드 지원으로 발주와 매출지표 확인 등 점포 운영 전반의 편의성을 높였고, 동영상 효과 구현도 용이해져 상권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자료 공유도 가능해졌다.
세븐일레븐이 도입한 클라우드 포스의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기존 포스 대비 본체 부피가 약 80% 줄어든 점이다. 부피가 적어 카운터 주변 진열 공간이 넓어지고, 업무 동선이 개선되는 등 공간 활용 측면에서 실질적 변화가 나타났다.
세븐일레븐은 안정적인 시스템 정착과 확산을 위해 3단계로 전환 진행중이다. 1단계로 신규 안드로이드 기반 클라우드 POS 개발을 완료해 현재 2개점에서 운영중이며, 2단계에서는 전체포스를 안드로이드 기반 클라우드 포스로 전환해 내년까지 500개 점포로 확대할 계획이다. 마지막 3단계는 2028년 태블릿 디바이스로 업그레이드해 완전한 스마트 매장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빠르게 변화하는 편의점 디지털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디지털혁신 전략을 병행하고 있다. 지난해 점포 운영 효율 개선을 위한 최첨단 생성형 AI기반의 점포 어시스턴트 챗봇 ‘AI-FC(AI Field Coach: 인공지능 운영관리자)’ 서비스를 도입해 운영중이고, 지난 8월부터는 경희대학교와 산학협력 협약(MOU)을 체결해 AI 및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산학연계 교육과정 운영과 공동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홍주현 세븐일레븐 IT운영팀장은 “이번 POS 혁신은 단순한 시스템 교체가 아니라, 편의점 운영 방식 전체를 스마트하게 전환하는 대형 프로젝트”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인프라 투자를 강화해 미래형 편의점 경험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잠실점 '알로' 매장. 롯데백화점 제공 롯데百, 잠실점에 ‘알로’ 오픈
롯데백화점이 지난 5일 잠실점 본관 1층에 요가와 피트니스는 물론 일상 전반을 아우르는 웰니스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프리미엄 글로벌 브랜드 ‘ALO(알로)’ 매장을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잠실점은 올해 8월 본점 오픈에 이은 두 번째 롯데백화점 매장이자 백화점 내 공식 3호점이다. 이번 알로의 오픈으로 롯데타운 잠실은 트렌디한 감각과 건강을 중시하는 MZ 고객들의 니즈를 완벽하게 충족시키는 ‘프리미엄 웰니스 브랜드의 성지’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실제로 지난 8월에 오픈한 본점 알로 매장은 오픈 첫날부터 오픈런 행렬을 이루며 화제가 되었다. 첫날에는 800팀 이상 대기해서 입장할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으며, 이후에도 일평균 1000명 이상의 고객이 꾸준히 방문하며 높은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잠실점 알로는 약 280㎡(85평)의 유통사 최대 규모로, 남녀 모두를 위한 ‘토탈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매장이다. 알로의 핵심 철학인 ‘스튜디오 투 스트리트(Studio to Street)’를 바탕으로 하는 차별화된 공간으로 조성했다. ‘프리미엄 웰니스’라는 새로운 기준과 가치를 제시하는 브랜드에 걸맞게, 기존 플래그십 매장에서 만날 수 있었던 요가 웨어, 스포츠 브라 등의 액티브 웨어 뿐 아니라 스웻셔츠, 원피스, 언더웨어, 슈즈, 가방, 액세서리 등 다양한 제품군을 한 자리에서 선보인다.
또한, 이번 매장 오픈과 함께 롯데타운 잠실에서 국내 최초로 홀리데이 팝업을 진행한다. 오는 12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에비뉴엘 잠실점 더크라운에서 진행되며, 연말 시즌에 맞춰 화이트 톤의 플라워 연출로 ‘화이트 크리스마스’ 콘셉트를 구현해 기존 매장과 차별화했다. 팝업에서는 기존 매장 상품과 함께 프리미엄 ‘아뜰리에’ 컬렉션을 전개해 고객들에게 보다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잠실점 오픈을 기념해 본 매장 및 팝업에서는 음료 케이터링 서비스, 아크로 요가 퍼포먼스, DJ 플레잉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진승현 롯데백화점 패션부문장은 “국내에서도 프리미엄 웰니스 시장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에 맞춰 잠실 상권에 ALO를 오픈하게 됐다”며 “고객의 소비 트렌드와 니즈를 반영해, 향후에도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발굴 및 컨텐츠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