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프앤가이드 지수 추종 반도체 ETF, 단일테마 최초 순자산 3조 돌파

에프앤가이드 지수 추종 반도체 ETF, 단일테마 최초 순자산 3조 돌파

기사승인 2026-01-06 15:21:24

FN가이드 제공.

국내 민간 지수 사업자 에프앤가이드의 지수를 기초로 운용되는 반도체 상장지수펀드(ETF)가 단일 테마 상품으로는 최초로 순자산 3조원을 돌파했다. 

6일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에프앤가이드 반도체TOP10 지수’를 추종하는 △TIGER 반도체TOP10 ETF의 전날 기준 순자산총액이 3조원을 넘어섰다. 에프앤가이드 지수를 기초로 운용되는 159개 ETF 가운데 단일 상품 기준으로 3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해당 ETF는 국내 주식형 ETF 중 순자산 기준 6번째로 크다.

‘에프앤가이드 반도체TOP10 지수’는 에프앤가이드 자체 산업 분류 체계(FICS)를 기반으로 반도체 산업 내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으로 구성된다. 동일 지수를 기초로 하는 레버리지형 상품의 순자산도 약 3000억원에 달해 반도체 테마 전반으로 투자 수요가 확산하고 있다.

업계는 글로벌 인공지능(AI) 투자 확대와 반도체 업황 회복 기대가 맞물리며 관련 산업에 대한 투자심리가 빠르게 개선된 점이 자금 유입을 이끌었다고 분석한다. 실제 TIGER 반도체TOP10 ETF는 지난해 한 해 동안 119%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같은 기간 코스피 수익률을 크게 상회했다. 반도체를 핵심 성장 산업으로 본 투자자들의 장기 자금이 몰린 결과다.

에프앤가이드 지수를 활용한 다른 테마형 ETF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 삼성그룹 △한화자산운용의 PLUS 고배당주 △신한자산운용의 SOL 조선TOP3플러스 ETF 등이 순자산 2조원대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에프앤가이드 관계자는 “단일 테마 ETF의 대형화는 해당 산업에 대한 투자자 신뢰와 함께 지수 설계의 완성도를 입증하는 과정”이라며 “시장 변화를 정교하게 반영하는 지수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국내 ETF 시장의 질적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임성영 기자
rssy0202@kukinews.com
임성영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추천해요
    0
  • 슬퍼요
    슬퍼요
    0
  • 화나요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실시간